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리서치회사 워즈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올해 1~11월 현대차와 기아차의 미 시장 점유율은 8.6%에 달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012년 이후 가장 높은 점유율이다.
현대·기아차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7.8%에서 0.8%포인트 성장했는데, 다른 자동차 회사들과 비교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경쟁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생산을 멈추는 등 고전하는 가운데 한국 공장은 정상에 가깝게 가동된 덕분이다.
호의적인 시장 평가와 공격적인 마케팅도 더해졌다. 기아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텔루라이드와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미 비평가들의 칭찬을 받았다. 현대차 베뉴도 젊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었고,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에서도 브랜드 첫 SUV GV80가 출시돼 고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실직할 경우 최대 6개월 할부금을 면제해주면서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 부담도 낮췄다. 그 결과 현대차 구매자 가운데 연 소득 10만달러(약 1억1000만원) 이상의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5년 전 33%에서 올해 43%로 올라갔다. 같은 기간 기아차도 10만달러 이상 구매자 비중이 23%에서 36%로 뛰었다.
일리노이주에서 현대·기아차 딜러숍 등을 운영하는 라이언 그레모어는 WSJ에 "소비자들은 이제는 기아차를 과거처럼 믿음이 떨어지는 브랜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가 미국 시장에서 큰 성장을 거뒀지만, 내년에도 시장 점유율 증가분을 수성할 수 있을지는 도전 과제라고 WSJ은 진단했다. 내년 경쟁사들의 공급은 정상화될 예정이다. 품질 문제가 발목을 잡을 가능성도 있다. 현대·기아차는 엔진 리콜 과정의 문제를 조사하던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최근 8100만 달러의 과징금에 합의하기도 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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