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 시장을 주도했던 미국 테슬라가 주춤하는 사이 중국 토종 전기차 업체들이 새로운 차종으로 시장을 개척해가고 있다. 기존 완성차 업체들은 경차급에서 판매량을 늘리고 있고, 스타트업들은 프리미엄급에서 테슬라의 영역을 잠식하고 있다. 중국을 새로운 동력으로 삼았던 테슬라의 성장 전략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승용차협회(CPCA)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전기차 판매 1위는 상하이GM우링의 ‘훙광미니’가 차지했다. 2만8246대가 팔려 테슬라의 모델3(2만1604대)를 제쳤다. 훙광미니는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상하이자동차, 광시좡족자치구의 상용차 업체인 우링차의 합자회사인 상하이GM우링이 지난해 7월 내놓은 소형 전기차다. 경차 크기에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120㎞밖에 되지 않지만, 2만8800위안(약 480만원)부터 시작하는 가격으로 서민층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훙광미니는 지난해 8월 출시되자마자 1만5000대가 팔리며 모델3(1만1811대)를 제치고 선두에 오른 뒤 4개월 연속 1위를 달렸다. 중국 전기차의 지난해 11월 판매량 10위 안에는 훙광미니와 창청차의 헤이마오, 치루이차의 eQ, 상하이GM우링의 바오준E100 등 경차급이 4종 포함됐다. 2019년엔 전체 전기차 판매 10위 내에 경차급이 2종밖에 없었지만 최근 비중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
작년 상반기 중국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테슬라의 모델3는 하반기 들어 주춤하고 있다. 테슬라의 첫 해외 공장인 상하이공장에서 생산하는 모델3는 중국 판매 첫 달인 지난해 2월 3900대로 1위에 오른 뒤 7월까지 6개월 연속 전기차 선두를 유지했다. 준중형 세단인 모델3는 기본형 가격이 26만9700위안이다. 보조금을 적용하면 24만9900위안으로 내려간다. 테슬라는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당초 33만위안으로 잡았던 모델3 기본모델 가격을 지난해 초 29만9000위안으로 내린 데 이어 10월까지 세 차례 더 인하했다.
나스닥 상장사인 리샹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ONE’ 한 차종으로 지난해 11월 4646대, 연간 누적 2만6498대 판매 실적을 올렸다. ONE의 가격은 기본형이 32만8000위안이다. 30만위안 이하 전기차에 지급되는 보조금 혜택을 포기하고 고가 전략을 펴고 있는데도 매달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 대한 반감으로 ‘애국 소비’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는 점도 토종 스타트업 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테슬라는 준중형 SUV 모델Y를 중국 당국의 허가가 나오는 대로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하지만 토종 스타트업들이 이미 입지를 확보한 터라 판매량이 기대만큼 나오지 않을 수 있다고 시장분석 업체 오토모빌리티는 예상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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