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자동차의 사후서비스(AS) 부품 공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기반 통합정보시스템 '맵스(MAPS)'를 새로 구축하고 올해부터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맵스는 현대모비스가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는 300만 종의 AS부품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전 세계에서 운행 중인 6500만여대의 현대·기아차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생산 현황, 물류 이동과정, 품질 관리 등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맵스는 물류센터를 포함, 국내 3만5000여개의 부품대리점과 정비소, 해외 200여개국의 딜러사 1만6000여 곳 등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글로벌 고객들에게 AS부품을 적기에 공급하려면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자원관리시스템(ERP)이 필수적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맵스는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돌발상황도 미리 예측할 수 있다. 머신러닝(기계 학습) 기술을 통해 글로벌 물류환경 변화, 재고상황 등 50여 가지의 변수를 분석하고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이 부품공급 지연 여부를 사전에 알려주는 식이다.
'짝퉁 부품'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품 인증관리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도 적용했다. 각 유통 단계에서 생산된 정품 정보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분산 관리된다. 이후 최종 소비자가 제품 포장 겉면에 있는 QR코드를 모바일 기기로 스캔하면 정품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을 차량정비·보험 등에서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정비업소에 차량을 입고한 후 번호판을 스캔하면 필요한 부품을 찾아주고 정비내역을 고객에게 전송할 수 있다.
이상열 현대모비스 맵스 태스크포스팀(TFT) 상무는 "현대·기아차를 이용하는 글로벌 고객에게 향상된 AS부품 공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선제적으로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 미래차 모빌리티 서비스에 특화된 물류 플랫폼 구축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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