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스태비(STABY)에서 개발한 실시간 블록체인 정산 시스템이 탑재된 OTT 플랫폼 스태비고(STABYGO) 클로즈베타가 2020년 12월 31일 런칭했다.
스태비고는 국내에서 시도한 적 없는 실시간 블록체인 정산 시스템을 탑재했다. 콘텐츠 정보와 지분 정보를 사용자가 입력하여 등록하면 블록에 기록되고, 시청 이력에 따라 실시간으로 보상이 분배되는 시스템으로 OTT 플랫폼의 정산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준다. 또한 자율성이 보장됨에 따라 콘텐츠 제작 참여자들의 제작 환경이 조성되어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고 초기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다.
콘텐츠 제작 참여자뿐 아니라 시청자들도 그로 인한 양질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또한 OTT 플랫폼 스태비고에서는 종량제를 채택하였다. 이는 시청자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것으로 원치 않는 콘텐츠는 시청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OTT 플랫폼 스태비고는 기존의 SVOD나 AVOD방식이 아닌 EVOD(Energy video on demand) 방식의 콘텐츠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EVOD(Energy video on demand)방식은 콘텐츠를 재생산케 하는 원동력(Energy)이 생기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말한다. 이러한 최적화된 스트리밍 기술까지 더해져 저가형 스마트 TV에서도 시청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상수 스태비 대표는 “현 콘텐츠 시장에 느낌표를 던질 수 있는 플랫폼을 고민했고, 이제 그 실체가 나오는 순간이다. 앞으로도 콘텐츠 생산자와 더불어 소비하는 시청자들을 위한 시스템과 콘텐츠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스태비고는 플랫폼 안에서 양질의 콘텐츠가 재생산되어 살아 숨쉬는 OTT 플랫폼이 될 것이다”라고 스태비고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