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7.2% 증가한 15조63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달보다도 5.8% 늘었다. 월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5조원을 넘어선 건 2001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이다.
온라인쇼핑 품목 중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건 음식 서비스다. 전년 동월 대비 60.6% 증가했다. 뒤이어 농·축·수산물(60.1%) 음·식료품(47.1%) 가구(42.5%) 가전·전자·통신기기(42.4%) 등도 큰 폭으로 늘었다. 코로나19 3차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확대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반면 문화 및 레저 서비스(-65.8%) 분야에서는 온라인 거래가 크게 줄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0조2598억원이었다. 전년 동월 대비 21.9% 늘어나며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10조원을 넘어섰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68.1%로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2.6%포인트 높아졌다.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1.9%) 농·축·수산물(68%) 음식 서비스(63.7%) 음·식료품(54.6%) 등의 거래액이 전년 동월보다 크게 늘었다. 문화 및 레저 서비스는 전년 동월 대비 69.5% 급감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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