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승용차시장정보협회(CPCA)가 지난 11일 공개한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승용차 판매량은 1928만8000대로 전년보다 6.8% 줄었다. 중국 승용차 시장 규모는 2017년 2900만여 대까지 커졌다가 2018년 미·중 무역전쟁 등의 여파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지난해에는 상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급감했다가 하반기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CPCA는 “2019년에는 전년에 비해 7.3% 줄었지만 지난해엔 코로나19에도 선방했다”고 평가했다.
전체 신차 판매는 줄었지만 신에너지차 판매는 계속 늘고 있다. 중국은 전기차와 PHEV를 신에너지차로 별도로 분류해 통계를 내고 보조금을 지급한다. 2020년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110만9000대로 2019년보다 9.8% 늘었다. 전체 판매량 가운데 신에너지차 비중은 5.7%를 차지했다. CPCA는 올해 신에너지차 판매량이 150만 대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자동차 판매가 늘어난 가운데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더욱 급증했다. 12월 판매량은 21만 대로 전년 동월 대비 53.6% 뛰었다. 월간 최다 기록이다. 전기차는 45.9% 증가한 17만6000대, PHEV는 111.7% 급증한 3만4000대를 기록했다.
12월 업체별 전기차 판매량은 상하이GM훙광이 4만1089대로 1위를 달렸다. 이 회사의 전기차 훙광미니는 지난해 8월 출시 이후 월 2만~3만 대씩 꾸준히 팔리고 있다. 2위는 2만8075대를 판매한 BYD, 3위는 2만3804대를 등록한 테슬라가 차지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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