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18일부터,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은 이달 25일부터 설 선물세트 판매를 시작한다. 롯데백화점은 한우 선물 물량을 작년 설보다 30% 이상 늘렸다. 작년 추석 때 호주산 프리미엄 와규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보다 40%가량 늘자 이 제품의 물량을 작년보다 50% 이상 늘려 잡았다. 과일은 당도가 높은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고 샤인머스켓과 제주만감류 혼합세트 등 고당도 과일세트를 선보였다.
또 고가 선물 수요를 잡기 위해 170만원짜리 한우세트, 200만원짜리 영광 법성포 굴비세트, 한 병에 650만원에 달하는 와인 ‘샤또 라파트 로췰드 2000년’(3병 한정) 등도 내놨다. 홈술 트렌드를 반영해 취향에 따라 와인을 골라 구성할 수 있는 ‘DIY(Do It Yourself) 와인세트’도 선보였다.
현대백화점도 한우·굴비 등 30만원대 이상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 설보다 30%가량 많이 준비했다. 100만원을 웃도는 ‘현대명품 한우 선물세트’는 작년 설보다 50% 이상 확대했다. 집콕족을 겨냥해 집에서 쉽게 조리할 수 있는 구이용 한우와 양념육 세트, 와인·샴페인 선물세트 등의 품목도 약 20% 늘려 잡았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설 선물세트 총 물량을 작년 설보다 25% 정도 늘어난 45만 세트로 잡았다. 새해 인사를 선물로 대신하려는 소비자가 많을 것으로 보고 프리미엄 상품을 20%, 온라인 전용 상품을 30%가량 확대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오는 22일부터 설 선물세트 판매에 나선다. 올해 설 연휴가 밸런타인데이(2월 14일)와 이어지는 점에 착안해 ‘설렌타인(설+밸런타인데이)’ 선물세트를 내놓은 것이 특징이다. 한우를 담은 ‘설렌다우’ 선물세트, 프랑스 초콜릿 ‘샤퐁’과 와인으로 구성한 ‘샤퐁 1·2호 세트’ 등을 준비했다.
이재옥 롯데백화점 상품본부장은 “지난해 추석 때 귀성하지 않고 선물을 보내는 소비자가 늘어 정육과 와인, 청과 선물세트 매출이 증가했다”며 “변화하는 소비 경향을 분석해 상품을 보강하고 물량을 추가 확보했다”고 말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