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고정수요를 갖춘 단지 내 상가가 조기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유동인구와 입지에 민감한 상가와 달리 고정적인 배후수요 확보가 가능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코로나19상황 속에서도 단지 내 상가 인기는 좋았다. 지난해 상가시장은 단지 내 상가가 독주하는 분위기었다.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신도림역 센트럴’은 계약을 시작한지 5일 만에 전 호실이 주인을 찾았다. 경남 창원시에서 공급한 '창원월영 마린애시앙' 단지 내 상가 16개 점포는 입찰 결과 평균 22대 1의 경쟁률로 완판됐다.
이는 단지 내 상가가 고정된 배후수요확보로 임차인 모집에도 유리하고 상권 활성화 속도도 빠르기 때문이다. 또한 입주민들 입장에서는 단지 내에서 여가시설을 포함한 주거·소비 등을 한 곳에서 누릴 수 있어 이용률뿐 아니라 만족도 역시 높다. 특히나 입주가 시작되는 단지의 경우 권리금 부담도 없어 임차인들에게는 최고의 입지를 갖추고 있어 임차인들의 선호도도 높으며 이는 수익률에도 직결되고 있다.
실제로 서울 중구 황확동에서 1월에 분양하는 상업시설 ‘힐스에비뉴 청계 센트럴’은 주거용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청계 센트럴’ 단지 내 상가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오피스텔 입주 세대 522가구 고정 배후수요를 품고 있는데다 주거용 오피스텔인 만큼 소비력이 높은 젊은 세대들이 주로 거주할 것으로 보여 높은 상가 이용률도 기대되는 바이다.
또한 인근에 6,000가구 이상의 주거수요도 배후로 두고 있다. 단지 내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함은 물론 반경 500m 내 다수의 오피스텔 및 황학동롯데캐슬베네치아(1870가구), 왕십리뉴타운2구역텐즈힐(1148가구), 왕십리뉴타운센트라스(2529가구), 청계천두산위브더제니스(295가구) 등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여기에 해당 상업시설은 특화거리로 지정된 황학동 주방·가구거리 중심에 자리한 만큼 주방용품 특화 상업시설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중구에 따르면(2019년 7월 기준) 이 일대는 365개의 주방·가구 관련 용품 점포가 있으며 제작 및 기타 점포를 포함하면 무려 540개에 달한다. 이처럼 큰 규모를 비롯해 공장 및 도·소매 판매망까지 갖추고 있어 지속적인 수요가 기대돼 높은 투자 안정성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단지 내 상가는 아파트 입주민이라는 고정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공실 위험이 적어 안정적인 투자 대상으로 꼽힌다"며 "단지 내 상가는 분양하는 점포 수도 많지 않기 때문에 인기 지역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힐스에비뉴 청계 센트럴’은 지하 1층~지상 2층, 총 51개 점포로, 전용면적 30~84㎡ 실속있는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견본주택은 서울시 동대문구 신설동 92-62번지에 2021년 1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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