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 르노삼성 노조 파업 가결…57.1% 찬성 '역대 최저'

입력 2021-02-03 00:58   수정 2021-02-03 00:59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파업을 강행할 태세다. 자동차업계에서는 경영난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이 더욱 심각한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르노삼성 노조는 1~2일 조합원 2180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한 결과 1245명이 찬성해 가결됐다고 2일 발표했다. 찬성률은 57.1%로 역대 최저다. 이번 찬반투표로 르노삼성 노조는 파업권을 확보했다. 르노삼성 노조는 조만간 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파업 일정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 노사는 아직 지난해 임금 및 단체협약을 타결하지 못했다. 국내 완성차 5사 중 유일하다. 노조는 기본급을 월 7만1687원(4.69%) 올리고 일시금 700만원을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영업손실을 낸 상황이라 기본급 인상이 어렵다고 맞서고 있다.

르노삼성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지난해 국내외 판매량은 11만6166대로 전년(17만7450대) 대비 34.5% 줄었다. 16년 만의 최저 수준이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700억원 규모의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2012년 이후 8년 만이다.

회사 안팎에서는 노조가 파업을 강행하면 회사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르노그룹 고위 관계자들은 르노삼성 부산공장의 인건비가 높아지고 있고, 이는 물량 배정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크리스토프 부테 르노삼성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최근 “스페인 바야돌리드 공장의 인건비는 르노삼성 부산공장의 62% 수준”이라고 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노조의 파업이 르노삼성 생산량 감축으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르노그룹이 생산 차질을 우려해 수출 물량 일부를 다른 공장으로 넘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조합원 사이에서 파업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파업 찬반투표가 역대 최저 찬성률로 가결된 것은 투쟁 일변도의 노조 집행부를 불신한 결과라는 것이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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