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B동일(대표이사 류영식)은 17일 부산대와 부경대가 함께하는 ‘글로벌 공급망 혁신을 위한 산업 빅데이터 교육연구단’(사업단장 윤원영)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DRB 사회공헌플랫폼 Campus D 부산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기술자료 및 데이터 교환 등 제조 환경 기술정보 교류 △연구개발 사업의 공동 수행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및 인적 교류 △학술정보 교류 및 학술 회의 개최 등에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부산대와 부경대가 함께하는 ‘글로벌 공급망 혁신을 위한 산업 빅데이터 교육연구단’은 지난해 교육부 주관 4단계 BK21 사업단으로 선정돼 7년간 운영된다. 동남권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인 DRB동일을 산학협력의 파트너로 선정해 연구단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 · AI 및 제조 혁신 관련 노하우를 전달할 예정이다.
DRB동일은 국내 최초로 고무벨트 국산화를 성공시키며 국내 산업용 고무산업을 이끌어 오고 있다. 제조 및 물류 자동화와 로봇시스템 개발 등 미래첨단산업으로 사업영역도 다각화하고 있다.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제조업의 노하우에 빅데이터 · AI 기술을 결합하는 등 미래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 향후 스마트 제조기업 선두주자로서의 발돋움이 기대된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