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 기자] 직장인 A 씨는 최근 거울 앞에서 한참 머무르는 습관이 생겼다. 한때 청초한 외모와 무결점 피부를 자랑하던 그에게 들이닥친 문제는 바로 늘어난 모공 크기. 왠지 모르게 블랙헤드가 촘촘히 박혀있는 듯한 느낌이 들고, 지금 당장 피지 제거를 하지 않으면 인상 자체가 더러워져 보일까 깊은 고민에 빠져 있는 것.
모공이 커지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사춘기 때의 호르몬 분비로 피지선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순간. 피지가 과도하게 배출되는 과정뿐만 아니라 피지 일부가 모공에 쌓여 확대되는 원인이 된다. 두 번째는 털이 유독 굵게 나는 뺨이나 코 부위 모공에 염증이 생겼다가 피부가 딱딱해지면서 모공을 넓히게 되는 경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피부가 노화하면서 모공을 이루는 주변 피부가 탄력을 잃는 상황이다.
많은 이들이 이미 생긴 모공을 눈에 안 보이게 만들 수는 없다고 하지만 관리만 잘한다면 눈에 띄게 축소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평소에 모공을 넓게 만드는 사소한 습관을 줄인다면 더욱더 탄력 있는 피부 결을 갖출 수 있다. 이에 맞춰 모공 잡는 홈케어 제품과 올바른 관리 비결을 공개한다.
모공 늘리는 습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소한 습관으로 인해서 지금 이 시간에도 모공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첫 번째로 블랙 헤드를 손으로 직접 압출하는 버릇. 피지 분비가 많은 부분을 손으로 자극하면 굳은살 효과로 주변 피부가 점점 두꺼워지며, 모공이 더욱더 도드라져 보이게 된다. 시원한 느낌이 든다고 짠다면 급격히 늘어난 모공을 마주할 수 있을 것.
두 번째는 묵은 각질을 그대로 방치하는 습관이다. 피지와 노폐물은 제때 잘 비워내는 것이 중요한데, 그 과정이 막힐 경우 각질이 쌓이고 모공이 늘어나게 되는 것. 일주일에 두 번 정도 각질제거제를 통해 딥 클렌징해야 이러한 불상사를 예방할 수 있다.
세 번째로 뜨거운 물로 세안하는 것. 온도는 모공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뜨거운 물을 통해 세안을 마무리할 경우 수분 배출을 촉진시켜 모공을 넓히는 원인이 된다. 적당히 미지근한 물로 세안 후 찬물로 소프트하게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세안 시 물 온도를 꼭 체크할 것.
유수분 밸런스 특화된 페이셜 클렌저
수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지만 그중에서도 자신의 피부와 딱 맞는 클렌저를 찾는 건 쉽지 않은 일. 특히나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은 이런 고민에 빠질 때가 많은데, T 존 모공 속 피지가 산화돼 검게 보이거나 오래된 각질과 뒤섞여 트러블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피지 제거뿐만 아니라 유수분 밸런스 조절과 트러블 케어까지 도와줄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한 시점.
건조한 피부 결 위에 블랙헤드가 쌓여있을 경우엔 무엇보다도 순한 클렌저가 특효. 과도하게 피지와 수분 제거에 힘쓰다 보면 오히려 각질 탈락이 멈추고 피지가 정체될 수 있다. 사용하면서 건조감이 들지 않는 약산성 클렌징 로션을 찾아보자. 마일드한 제형의 제품이 가장 안성맞춤일 것.
본인이 민감성 피부를 지녔다면 조금 더 특성화된 제품이 필수적이다. 여드름용으로 출시되는 클렌저도 도움이 되고, 논 알코올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클렌저를 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이 경우엔 피부과 진료의와 함께 제품 선택을 따져보고 발라보는 것이 안전하다.
Editor’s Pick!
1 더바디샵의 티트리 3-in-1 워시 깨끗한 피부를 위한 티트리 멀티 클렌저. 티트리잎오일 외에도 화산 미네랄 알갱이가 함유돼 모공 속 노폐물을 말끔하게 씻어준다. 클렌징 외 스크럽으로도 활용 가능하니 더없이 경제적인 제품.
2 달팡 인트랄 클렌징 밀크 민감한 피부 클렌징에 가장 확실한 제품. 메이크업 잔여물과 피부 노폐물을 꼼꼼하게 지워준다. 클렌징 밀크 특유의 부드럽고 순한 제형이 강점인 클렌저. 최근 갑작스러운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고 있다면 꼭 한번 눈여겨볼 것.
페이셜 마스크팩과 모공 크기의 관계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마스크팩의 모공 케어 유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것이다. 다른 제품군에 묻혀서 비교적 알려져 있진 않지만 마스크팩은 피부 모공 케어에 적지 않은 효과가 있는 제품이다. 특히 요즘엔 딥 클렌징 효능을 갖추고 있는 마스크팩 제품들이 출시되며 ‘뷰덕’들의 손길을 받고 있는 상황.
마스크팩을 씌우기 전에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은 바로 피부 정돈 상태인데, 딥 클렌징 마스크의 경우엔 피부 결이 가벼운 상태로 정돈되어 있어야 유효성분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 매번 각질 제거를 할 필요까진 없지만 말끔한 컨디션을 유지하며 제품을 활용하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이다.
본인의 피부 성향과 컨디션에 맞춰 사용 횟수를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딥 클렌징 마스크의 경우엔 피지 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유수분을 남겨 모공이 건조해지는 것을 피해야 하는 것. 혹시라도 마스크팩 사용 이후 피부가 건조해졌다면 곧바로 보습제를 발라 촉촉이 감싸주어야 한다.
Editor’s Pick!
1 물빛미 알로에 수딩 마스크팩 비타민 A, C, D 등 약 300여 가지 성분의 알로에베라잎수가 함유되어 피부 수분 공급과 보습력 유지는 물론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시트 팩. 또한 주름 개선과 피부 미백 효과를 지닌 2중 기능성 제품으로 고급스러운 펄프 시트에 넉넉한 양의 에센스가 특징이다. 아이스플랜트캘러스 추출물과 해파리 추출물, 다시마 추출물이 더해져 피부 속 독소를 제거해 화사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2 L'Oreal 퓨어 클레이 디톡스 마스크 대자연을 원천으로 이루어진 성분이 딥 클렌징을 선보인다. 균형 잡히고 편안한 제형으로 자극적이지 않게 본연의 피부로 이끄는 제품. 사용하는 그 즉시 시원한 모공 위 해방감을 만끽할 수 있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