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지난해 매출 1조8491억원, 영업이익 7121억원을 기록했다고 22일 발표했다. 매출은 2019년 대비 63.9%, 영업이익은 88.4% 늘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다. 다만 시장 기대에는 약간 못 미쳤다. 증권업계에선 셀트리온의 작년 매출을 1조8738억원, 영업이익은 7732억원으로 예상했다. 시장 기대치보다 각각 1.3%, 7.9% 낮다.
셀트리온이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이어간 건 자가면역 치료제 램시마 등 주력 제품의 꾸준한 성장 덕분이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와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램시마는 지난해 3분기 유럽에서 시장 점유율 52.8%로 1위를 기록했다.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는 전 분기보다 1%포인트 늘어난 38%, 허쥬마는 전 분기와 같은 1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미국 시장 성장세도 이어갔다. 트룩시마는 미국 시장 출시 1년 만에 20%까지 점유율을 늘렸다.
셀트리온이 작년 2월 유럽에 출시한 자가면역 치료제 램시마SC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램시마SC는 병원을 찾아가 정맥주사를 맞아야 했던 램시마를 환자들이 집에서 직접 주사할 수 있도록 피하주사(SC) 제형으로 바꾼 것이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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