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비롯해 5인 이상 집합 금지가 시행되면서, 외출을 대신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실내 활동량이 증가, 인터넷과 IPTV(인터넷티비), OTT(Over The Top) 서비스 이용량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과 IPTV 등의 유선상품 신규가입 문의도 꾸준히 늘고 있다.
한편, 초고속인터넷과 인터넷티비(TV) 결합상품은 약정 기간이 만료되면 재약정을 택하는 것보다 통신사를 변경해 새로 설치하는 인터넷 신규가입이 유리하다. 현금사은품 지원 혜택을 더 많이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이 인터넷가입 시 오프라인 대리점이나 SK, KT, LG 등의 통신사 고객센터,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등 크게 3가지 경로를 이용하고 있다. 이중 비대면 채널인 인터넷비교사이트 이용량은 지난해 대비 3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의 통신사별 인터넷/IPTV 상품과 월청구금액, 사은품 수준까지 소비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 후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경로다.
유선 상품 가입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인터넷가입을 위해 비교사이트를 찾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사은품’이다. 고객센터 대비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이 추가로 지급돼 사은품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연관 검색어로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 현금지원’ 등의 키워드가 함께 노출된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사은품’에 집중됨을 보여주는 사례다.
다만, ‘경품고시제’가 지난 2019년 6월 1일부터 시행되면서, 사은품 금액의 큰 의미는 없어졌다. 경품고시제로 인해 영업점은 KT, SK, LG 등 통신3사가 규정한 사은품 금액의 최소 ?15%부터 최대 +15%까지만 소비자에게 지원할 수 있게 제한을 받고 있다.
경품고시 가이드에 명시된 금액 미만의 사은품이나 초과되는 사은품을 지급하는 경우, 최소 100만원 이상의 패널티부터 최대 영업정지까지 적용될 수 있어 가이드 금액을 무조건 준수해야 한다.
가이드 수준은 통신사 및 신청 상품(요금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현재 소비자들에게 지급할 수 있는 최대 사은품 금액은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KT올레가 최대 46만원, LG헬로비전이 최대 40만원까지로 정해져 있다.
이로 인해 현재 대부분의 인터넷비교사이트가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수준의 사은품을 내걸고 영업 중으로, 소비자들의 업체 선택에는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현금 사은품 많이 주는 곳을 찾아 가입했던 과거와 달리, 경품고시제가 시행된 이후로 조건이 모두 같아졌기 때문이다.
유선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같은 상황 속에 인기가 좋은 곳은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다.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 가운데 대표적인 업체는 바로 ‘펭귄통신’이다. 펭귄통신은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는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이며, 2018년도부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 서비스를 시행해 좋은 평을 받고 있다.
관계자는 “펭귄통신은 고객 편의를 위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 지원,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다음날에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펭귄통신에는 고객 설치 후기 1,300건 이상이 업로드돼 있다. 후기를 확인하면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받았다는 내용이 뒷받침돼 높은 신뢰도를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LG유플러스 재약정 이벤트와 VIP등업 이벤트, 설치 후기, 지인추천, 블로그 체험단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까지 제공하고 있어 인터넷가입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방문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