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잇단 화재' 코나 EV 등 2만6699대 리콜 [종합]

입력 2021-02-24 16:31   수정 2021-02-24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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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잇단 배터리 화재로 논란이 된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 2만6699대에 대한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2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리콜 대상 차량은 현대차 코나 전기차(OS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 총 2만6699대다.

구체적으로는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 사이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 대상이다. 이들 차종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됐다. 해당 고전압 배터리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나선 것이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10월 화재가 발생한 코나 전기차에 대해 리콜을 시행,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그러나 지난달 23일 대구에서 또다시 충전중이던 코나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아예 배터리 전량을 교체하기로 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는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 정밀조사와 함께 화재 재현실험 등을 추진해왔다.


현재까지 KATRI와 관련 전문가 합동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위적인 화재 재현실험을 통해 배터리셀 내부 열 폭주 시험에서 발생된 화재 영상이 실제 코나 전기차 화재 영상과 유사했다.

지난달 대구 화재 차량 중간조사 결과 화재는 3번 팩 좌측의 배터리셀에서 발생했고, 내부 양극(+) 탭의 일부가 화재로 소실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리콜로 수거된 불량 고전압 배터리 분해 정밀조사 결과 음극탭 접힘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아울러 국토부는 지난해 10월 자발적 리콜 시 원인으로 제시된 배터리셀 분리막 손상은 확인했고, 분리막 손상이 있는 배터리셀로 화재 재현 실험이 진행중이나 현재까지 화재가 발생한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과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화재 발생 가능성에 대해서는 BMS가 이를 차단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와 관련해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고,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적으로 확인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도 현재 진행 중인 KATRI 주관의 화재 재현실험 등 일부 완료하지 못한 결함조사를 지속 추진하면서 이번 리콜의 적정성도 조사해 필요 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다. 잇따라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대책은 3월까지 마련키로 했다.

리콜대상 차량은 내달 29일부터 단계적으로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고전압배터리시스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현대차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결함시정 전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자동차 소유자는 제작사에 수리 비용에 대한 보상을 청구할 수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배터리 전량 교환 비용을 1조원 수준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해당 비용은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반영하게 된다.

현대차는 이날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리콜은 배터리 자재 수급 일정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며 "코나 EV와 아이오닉 EV 고객은 배터리 교체 전까지 배터리 충전율을 90%로 조정해주는 것이 화재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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