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공장에서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며 “고전압 배터리시스템을 모두 교체하는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고 24일 발표했다. 리콜 비용은 1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리콜 비용을 어떻게 나눌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또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시 충전맵 로직 오적용을 확인했고, 이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지 추가 조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충전맵 로직 오적용 여부가 화재로 이어지는지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해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리콜은 다음달 29일 시작된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도 조만간 리콜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아직 결함 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음에도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존 배터리시스템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결정했다”며 “관련 조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리콜 적정성도 조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리콜 대상 대부분은 코나EV(7만5680대)다.
배터리는 LG에너지솔루션(셀)→현대모비스와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사인 HL그린파워(배터리팩)→현대케피코(BMS시스템)→현대모비스(최종 모듈) 등의 과정을 거쳐 현대차 차량에 탑재된다.
LG 측은 배터리셀 결함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국토부 발표 후 입장문을 내고 “국토부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셀 제조 불량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며 “현대차가 BMS에 충전맵 로직을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한 만큼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 추가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업계에서는 두 회사가 리콜 비용 분담률을 두고 갈등을 빚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 관계자는 “국토부의 발표를 두고도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을 만큼 두 회사가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며 “최종 결론이 나오더라도 비용 분담률을 정하는 협상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총 1조원에 달하는 비용도 문제지만, 급성장하는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에서 화재 발생 책임이 있다고 지목받는 것을 꺼린다는 설명이다.
도병욱/이선아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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