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가 3년 내 온라인 연매출 2조4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홈플러스는 2020회계연도(2020년 3월~2021년 2월) 온라인 사업 매출이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홈플러스는 효율적인 투자와 배송망 확대로 '흑자구조 온라인 사업'을 이어가겠다는 목표다.
업체 측은 현재 1900명인 피커(picker·매장에서 상품을 찾아 담는 직원) 인력을 3년 내 4000명으로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저온 유통망(콜드체인) 배송 차량은 1400여 대에서 3200여 대로 늘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온라인 매출을 올해 1조3000억원, 2022년 1조8000억원, 2023년에는 2조4000억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이 홈플러스 측의 설명이다.
홈플러스는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물류센터 건립 대신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해 온라인 사업을 확장하는 '올라인'(all-line·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의 결합) 전략을 내세웠다.
경쟁사들이 온라인 주문 상품을 배송하기 위해 수도권 외곽에 대규모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건립하는 가운데, 홈플러스는 전국 곳곳의 매장을 온라인 물류센터로 활용해 근거리 배송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전국 홈플러스 점포의 영업면적은 평균 4386㎡로 대형마트 3사 중 가장 넓다"며 "오프라인 점포를 지을 때부터 피킹과 물류차량 입·출차를 고려해 공간을 넉넉하게 지었다"고 말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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