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의장사(Facilitator)를 맡고 있는 5세대(5G) 콘텐츠 연합체 '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이하 XR 얼라이언스)에 미국·프랑스·대만의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오렌지·칭화텔레콤이 합류한다.
LG유플러스는 신규 회원 합류로 총 7개 지역 10개 사업자가 XR 산업 육성을 위해 손을 잡았다고 10일 밝혔다.
'XR 얼라이언스'는 지난해 9월 출범한 세계 첫 5G 콘텐츠 연합체다. XR은 5G 시대의 핵심 콘텐츠로 불리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 미래에 등장할 신기술까지 포괄하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을 의미한다.
LG유플러스가 'XR 얼라이언스' 초대 의장사 역할을 맡고 있으며, 미국 반도체 업체 '퀄컴 테크놀러지'(Qualcomm Technologies, Inc.), 캐나다·일본·중국의 이동통신사 '벨 캐나다'(Bell Canada), 'KDDI', '차이나텔레콤'(China Telecom), 캐나다·프랑스의 실감 콘텐츠 제작사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Felix & Paul Studios), '아틀라스 파이브'(Atlas Ⅴ)까지 총 6개 지역 7개 사업자가 참여해왔다.
각 지역 최대 이동통신사들의 참여로 더욱 입지가 넓어진 XR 얼라이언스는 현재 두번째 프로젝트 기획에 착수했다. 우선 세계 유명 공연, 동화, 애니메이션 영역에서 차기 콘텐츠를 검토한다. XR 얼라이언스는 정기적 회의를 통해 제작·제공할 콘텐츠를 선정한다. 회원사들이 투자를 진행하거나 사전 저작권(pre-licensing)을 확보할 콘텐츠를 결정하면, 공식 프로젝트화 시키는 방식이다.
XR 얼라이언스는 국제 우주정거장(ISS)을 배경으로 했던 첫번째 프로젝트도 이르면 이달 중 '에피소드2'를 전 세계 동시 공개할 계획이다. 또 우주정거장 밖 실제 우주 공간의 모습을 실감나게 볼 수 있는 '에피소드3·4'도 이미 촬영에 돌입해, 연내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최윤호 LG유플러스 5G서비스사업담당(상무)는 "XR 콘텐츠가 대중화되기 위해선 이른바 '블록버스터 영화'와 같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양질의 킬러 콘텐츠가 필요하다"며 "XR 얼라이언스는 그러한 고품질의 실감 미디어를 제작할 수 있는 비용적, 기술적 기반을 갖췄다. 두번째, 세번째 프로젝트에서도 우주정거장(ISS) 콘텐츠와 같이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내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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