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증시에서 전통적인 미디어 기업들의 주가가 사상 최고치 행진을 하고 있다. 전통 미디어 네트워크 회사들은 유료 TV 시장의 침체에 한때 성장 가능성이 거의 안 보였지만 최근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으면서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다.
미국 거대 미디어그룹인 비아콤CBS(VIAC)는 18일(현지시간) 나스닥시장에서 4.79% 오른 96.76달러에 마감했다. 이날 나스닥지수가 3% 넘게 급락한 가운데서도 주가가 큰 폭으로 뛰었다. 비아콤CBS는 지난 2019년 12월 합병 이후 나스닥에서 거래되면서 주가가 지지부진했지만 올 들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주가 상승률은 159.7%에 달해 최근 가장 빠르게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종목으로 꼽힌다.
다큐멘터리 전문 채널로 유명한 디스커버리(DISCA)도 이날 2.54% 오른 75.95달러에 장을 마쳤다. 디스커버리 역시 올해 갑자기 오르기 시작해 연초 이후 주가 상승률이 152.4%를 보이고 있다.
두 미디어 기업은 최근 스트리밍 서비스를 잇따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비아콤CBS는 이달 초 '파라마운트+'를 리뉴얼해 서비스를 시작했고, 디스커버리도 지난해 12월 '디스커버리+'를 내놨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밀려 TV 시장의 성장세가 세계적으로 둔화되자 이들 업체도 스트리밍 서비스로 활로를 뚫기 시작했다.
미디어 뿐 아니라 영화관과 테마파크도 다시 문을 열기 시작하면서 디즈니(DIS), 라이온스게이트(LGF.A), AMC(AMC) 등도 주가가 상승 국면에 접어들었다. 세계 최대 영화 체인인 AMC는 올 들어 7배 가량 주가가 상승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