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부진은 금리 급등과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이 커진 영향이다.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를 줄줄이 내놓으며 주요국 내 테슬라 전기차 시장점유율은 줄어들고 있다.
테슬라의 유럽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2019년 31%에서 지난해 13%로 줄었다. 미국 전기차 점유율도 지난해 2월 81%에서 올해 2월 69%로 낮아졌다.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를 출시하고 공격적인 투자에 나선 결과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테슬라의 미국 점유율은 2025년 40%까지 줄어들 것”이라며 “절대왕자로 군림하다 경쟁에 본격 노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월가에서도 우려가 커지고 있다. 테슬라 강세론자였던 투자은행(IB) 제프리스의 필립 호우초이스 애널리스트는 최근 목표주가를 775달러에서 700달러로 낮췄다. 테슬라에 대한 월가의 목표주가 평균은 현 주가와 비슷한 640달러다.
하지만 반론도 있다. 아크인베스트는 테슬라 주가가 2025년까지 3000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전통적인 관점에서 시장점유율로만 테슬라 주가를 설명할 순 없다”며 “테슬라가 갖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과 이를 활용한 확장성이 그동안 높은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을 정당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과 일본은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고체 배터리는 배터리 핵심 소재인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하는 기술이다. 일본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 국제 특허를 50% 이상 갖고 있다. 도요타는 올해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시제품을 공개하고, 2025년 양산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의 퀀텀스케이프도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는 업체다. 퀀텀스케이프 시가총액은 한때 400억달러에 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셈법이 복잡해졌기 때문에 한국과 유럽, 미국 내 주요 기업에 분산 투자해야 할 필요성은 더 커졌다. 발빠른 투자자들은 중국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올 들어 국내 투자자가 가장 많이 사들인 상장지수펀드(ETF)는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로 5973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신왕다, 티굿전자 등 중국 전기차 관련주에 집중하는 ETF다.
해외 전기차 관련 ETF에 분산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예를 들어 ‘iShares Self-Driving EV and Tech ETF(IDRV)’는 미국과 한국 유럽 등에 분산투자하는 ETF다. 미국 비중이 50%가량으로 가장 높고, 한국과 독일 일본 등이 10% 내외의 비중을 차지한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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