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빈 뉴섬 캘리포니아주지사는 최근 주 지질에너지관리부에 2024년 1월부터 수압파쇄 신규 허가를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대기자원위원회(CARB)에는 석유 및 가스 채굴을 단계적으로 줄이고 2045년엔 완전히 멈추는 방안을 제시해달라고 요청했다.
뉴섬 지사는 “기후위기는 현실”이라며 “교통 부문의 탈탄소화를 신속히 이행할수록 아이들에게 더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캘리포니아는 석유를 넘어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앞서 민주당 주상원의원 2명은 수압파쇄 금지 법안을 발의했으나 과반수 찬성을 얻는 데 실패했다. 지하 퇴적층인 셰일층 암석을 고압으로 깬 뒤 석유 등을 얻는 수압파쇄 방식은 그동안 환경 파괴 논란을 일으켜왔다.
캘리포니아는 한때 미국에서 원유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주였다. 지난해 원유 생산량은 정점이던 1985년보다 68% 적지만 여전히 미국 주 가운데 일곱 번째로 많다.
현재 캘리포니아의 최대 수출품은 전기자동차다. 뉴섬 지사는 2035년 이후 주 내에서 휘발유차 판매를 금지하는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정유산업 종사자가 많은 데다 석유·가스업계의 영향력도 막강한 만큼 그의 계획이 현실화할지 지켜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미 서부석유협회(WSPA)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의 정유산업 인력은 15만2000여 명에 달한다. 수압파쇄 방식이 전체의 2%에 불과하다는 반론도 제기됐다. 협회는 성명을 내고 “(주지사의) 해롭고 불법적인 지시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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