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락피도' 에프앤디넷 인수전, 3~5곳 대결로 압축

입력 2021-05-17 14:39   수정 2021-05-17 14:41

≪이 기사는 05월17일(14:36)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에프앤디넷의 인수전이 국내 대기업 및 사모펀드 등 3~5곳의 대결로 치러진다.

1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에프앤디넷의 최대주주 유니슨캐피탈은 국내 유통 대기업, 제약업체, 사모펀드 등 3~5곳을 적격인수후보로 선정했다. 지난달 진행된 예비입찰에서는 10곳이 인수전에 참여했다 .거래 대상은 유니슨캐피탈이 보유한 지분 75%이다. 매각주관사는 삼성증권이다.


에프앤디넷은 2004년 설립된 국내 1세대 건강기능식품 업체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 144개의 대형 산부인과를 비롯해 3000여 개의 병원과 4000여 개의 약국에 입점해 있다. 진입장벽이 높은 주로 병원, 약국 위주로 판매한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특히 산모 , 유아 대상 제품이 유명하다. 대표 상품은 '락피도'다. 유니슨캐피탈에 인수된 뒤 산부인과, 소아과를 넘어 내과, 피부과 등 병원 판매 채널을 추가로 확장해 기업가치 제고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다수의 대기업, 사모펀드들이 뛰어들면서 인수전은 초반부터 순항을 이어가고 있다. 헬스케어 분야는 지난해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로 주목받은데다 에프넷디넷 자체 경쟁력이 더해져 다수의 전략적 투자자들이 매력적인 매물로 평가하고 있다. 안정적인 현금흐름창출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모펀드들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매각 성사 관건은 몸값이다. 매각 측은 2000억원을 희망하고 있다. 거래가 과열되면 가격은 추가로 치솟을 수도 있다.

유니슨캐피탈은 인수 4년 만에 투자금 회수에 나선다. 유니슨은 2017년 에프앤디넷이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차별성이 뛰어나다는 점에 주목해 800억원에 인수했다. 이번에 매각에 성공하면 투자 원금 대비 3배 이상의 차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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