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증권가에 따르면 올여름 폭염 시 음료·빙과 관련주는 기저효과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음료·빙과 관련주는 작년 여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격타를 맞은 데다 역대급 장마로 인해 7~8월 성수기 효과를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
지난해 장마는 중부지방 기준 6월 24일부터 8월 16일까지 이어져 기상 관측 이래 최장 기간 쏟아졌다. 이 여파로 빙그레 냉동부문의 작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늘어나는 데 그쳤다. 작년 5월 6만7000원대에서 놀던 빙그레 주가는 성수기인 7~8월 오히려 내리막길을 걷더니 8월 말에는 5만7000원대에 거래됐다.
김혜미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빙그레의 목표주가를 8만원으로 제시하면서 “전년도 성수기 길었던 장마로 기저효과가 예상된다”고 했다. 빙그레는 전국적으로 흐리고 곳곳에 비가 내린 이날 0.95% 하락한 6만2300원에 마감했다. 롯데제과,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 등도 폭염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으로 꼽힌다.
반면 농약 및 비료 관련주는 장마나 태풍으로 오히려 반사이익을 보는 종목이다. 장마철에는 탄저병 등 병충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역 작업이 자주 이뤄지기 때문에 약제 수요가 급증한다. 지난해 7~8월 두 달간 농약제조업체 경농과 비료업체 조비의 주가는 각각 31.3%, 42.4% 폭등했다. 수도 정비, 폐기물처리 등 시설 복구 관련주도 장마 수혜주로 꼽힌다.
LG전자, 위닉스, 신일전자, 파세코 등 냉방기계의 경우 에어컨·선풍기 등 냉방가전과 제습기 매출 비중에 따라 향방이 갈린다. 신일전자는 지난해 역대급 장마 상황에서 주가가 부진했다. 7~8월 두 달 사이 17.5% 하락했다. 이 회사는 제습기도 생산하지만 매출의 절반가량을 선풍기가 차지해 폭염에 유리한 종목으로 평가받는다. 기상청은 오는 24일 올여름 기상 전망을 발표할 예정이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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