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기대에 못 미치는 주행거리, 늦어지는 출고 날짜, 전기차 보조금 소진 가능성 우려에 이어 이번엔 '사륜구동 모델' 보조금이 예상보다 줄어든 게 예비 차주들의 볼멘소리를 낳았다.
아이오닉5를 계약하고 출고를 기다리는 소비자들은 계약 당시 이 같은 내용을 정확히 전달받지 못했다며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국고 보조금과 합산해 지급되는 지방비 보조금이 같은 비율로 줄어드는 점을 감안하면 총 보조금은 더 깎이는 셈이다.
내연기관차의 연비에 해당하는 전비와 이번에 발표된 확정 주행거리가 사륜구동 모델 보조금 삭감의 직접적 원인이 됐다. 아이오닉5의 개별소비세 인하분 적용 기준 가격은 4980만원. 기본 가격 6000만원 미만 차량으로 보조금 완전 지급 대상에 해당한다. 사륜구동 옵션 300만원에 백만원대 각종 옵션을 추가해 차량 가격이 6000만원을 넘겨도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다.
다만 사륜구동 모델의 경우 전륜에 모터가 추가되는 만큼 공차 중량이 늘어나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환경부 인증 사륜구동 익스클루시브(빌트인캠 적용)의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390km, 프레스티지는 370km로 400km를 넘기지 못했다. 저온 주행거리는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 각각 340km, 344km로 더 낮다. 반면 후륜구동 익스클루시브(빌트인캠 적용) 주행거리는 423km, 프레스티지는 405km로 나타났다.
사실 사륜구동 모델의 보조금 삭감은 예견된 일이다. 올해 1월 발표한 '2021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보면 환경부는 올해부터 차량의 전비·주행거리 등 자동차 성능 및 차량 가격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당시만 해도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 기반으로 탄생할 아이오닉5의 주행거리가 500km에 이를 것이란 기대감이 컸다. 그러나 아이오닉5 후륜구동 최대 주행거리가 420km대에 그치면서 사륜구동 모델 주행거리는 이보다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자 우려가 제기됐었다.
차량 계약자들 사이에서는 이 경우 보조금이 전액 지급이 불가능해지는 게 아니냐며 걱정하는 분위기가 감돌았다. 특히 일부 사륜구동 모델 구매자들은 계약 당시 카마스터(현대차 영업사원)로부터 전기차 보조금 삭감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혀 들은 바가 없다며 지적했다.
보조금 및 주행거리가 명확히 공고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약을 진행한 현대차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전기차 경쟁사인 테슬라가 물량을 대거 쏟아내자 보조금 조기 소진을 우려한 현대차가 견제 차원에서 계약을 빠르게 시작할 수밖에 없었다는 게 업계 해석이다. 그럼에도 20만원 정도 깎인 보조금 확정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구매자들은 "예상은 했지만 아쉬운 기분" "계약 때부터 미리 말해줬다면 혼란이 덜 했을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내놓았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미 대전 강원 제주 인천 광주 등 지자체 5곳은 올해 목표 보급량을 지원할 수 있는 예산을 확보했다. 이미 추경을 추진한 충북 지역은 보조금 지급 가능 대수를 900대 늘렸고, 청주시를 시작으로 보조금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서울을 포함한 나머지 지자체는 올해 5~7월 내로 지방비 예산을 확보해 추가 공고할 예정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를 통해 출고기한 연장과 추가 공고 예고로 보조금 지원을 받지 못할까 봐 우려하는 전기차 구매자들의 걱정을 불식시키겠다"고 말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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