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필즈 전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2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전기차업계를 이끌었지만, (역설적으로) 이 때문에 상당한 압박을 받고 있다”며 이같이 진단했다. 그는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 전통적인 자동차 대기업이 전기차 신제품을 발표하면서 시장점유율이 바뀌고 있다”고 지적했다.
테슬라의 아성이 흔들리고 있다는 징후는 곳곳에서 포착된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는 ‘넘을 수 없는 벽’이었지만, 최근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다. 3일 크레디트스위스 등에 따르면 테슬라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지난 3월 22%에서 4월 2%로 뚝 떨어졌다. 빈자리는 폭스바겐, 스텔란티스(피아트크라이슬러와 푸조시트로엥의 합작회사) 등이 차지하고 있다.
중국 시장 점유율도 19%에서 8%로 추락했다. 1위 GM(20%)과의 점유율 격차는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본거지 미국에서도 입지가 예전 같지 않다. 4월 미국 시장 점유율은 55%로, 3월(72%)에 비해 20%포인트 가까이 떨어졌다. 반면 GM, 포드, 폭스바겐 등 다른 브랜드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모두 상승했다.
테슬라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동시다발적으로 추락한 것은 기존 완성차업체들이 반격에 나선 결과라는 분석이 많다. 폭스바겐과 GM, 포드, 현대자동차 등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신형 전기차 모델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테슬라와의 격차를 확 좁혔다는 설명이다. 폭스바겐의 전용 플랫폼 전기차인 ID.3와 ID.4가 유럽 시장을 장악해가는 게 대표적 사례다.
테슬라의 일부 모델은 최근 미국 컨슈머리포트와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선정하는 최고 안전 등급 차량에서 빠지기도 했다. 테슬라가 북미 시장에 판매하는 모델3 및 모델Y에서 레이더 센서를 제거하겠다고 밝히면서다. 테슬라는 주행보조시스템인 오토파일럿을 구동할 때 카메라와 인공지능(AI)만 활용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업계에서는 “주행 안전성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오토파일럿을 작동시킨 차량의 충돌사고가 이어지는 상황에 대처하는 테슬라 태도도 도마에 올랐다. 한 완성차업체 관계자는 “테슬라는 사고가 발생해도 ‘우리는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대응했다”며 “과거에는 이 같은 방식이 용납됐겠지만 이제는 아니다”고 꼬집었다.
테슬라가 ‘혁신의 아이콘’이라는 지위를 잃어가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지금까지는 오토파일럿, 무선업데이트(OTA), 전기차 전용 플랫폼 등 기존 업체가 생각하지 못한 기술을 선보였지만 최근엔 ‘테슬라만의 혁신’이 없다는 게 그 이유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출시할 세미트럭, 사이버트럭 등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을 보여주거나 다른 업체를 압도하는 배터리 기술력 등을 선보이지 않으면 테슬라의 입지는 갈수록 좁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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