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CJ CGV가 지난 3일부터 이날까지 2113억원어치 CB 발행을 위해 신청받은 일반 청약에 약 16조2000억원의 매수 주문이 몰렸다. 이번 청약은 앞서 한 주주 대상 청약에서 팔리지 않은 물량에 대한 투자자를 모집하기 위해 진행됐다. 주주 대상 청약에선 전체 모집금액인 3000억원의 약 30%인 887억원어치만 소화됐다.
투자자들은 단기간에 쏠쏠한 시세 차익을 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청약에 뛰어들었다. 오는 8일 발행되는 이 CB는 7월 8일부터 투자자가 CJ CGV 신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전환가격은 주당 2만6600원으로 4일 종가(3만1250원)보다 17.4% 싸다. 이번 CB의 금리는 연 1%(30년 만기·5년 후 조기 상환 가능)에 불과해 채권으로서의 매력은 떨어지는 편이다.
CJ CGV 주가는 ‘영화관 부활’에 베팅하는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최근 한 달간 22.7% 상승했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사람은 실내 다중이용시설 인원 제한 대상에서 제외하고 음식 섭취도 할 수 있다”는 지침을 내놓으면서 영화 관람객이 늘어날 것이란 기대가 나오고 있다.
CJ CGV는 영구 CB 투자자 모집에 성공하면서 재무구조를 크게 개선할 수 있게 됐다.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되는 영구채 형태로 CB를 발행하면서 지난 3월 말 2373%까지 치솟았던 부채비율이 860% 수준으로 떨어질 전망이다. 한 달 뒤 모든 투자자가 전환청구권을 행사하면 CB를 상환할 필요도 없어진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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