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7일 서울 서린동 무역보험공사에서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전담반(TF)’ 2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수출입물류 추가 지원책을 발표했다. 당분간 물류 초과 수요와 고운임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에 대비한 조치다.
수출 기업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진 해상·항공 운임 급등과 물건을 실을 선복 부족 등 물류난에 직면해 있다.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가 작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기업들에 가장 필요한 지원은 선박 공급 확대(39%), 운임 지원(33%), 컨테이너 확보(7%) 순으로 파악됐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HMM과 협의해 오는 7월부터 미주 항로를 운항하는 임시선박을 월 2회에서 월 4회로 증편한다. 온라인 물류사인 케이로지스, 무역협회, 철강협회 등과의 협업을 통해 7월 한시적으로 다목적선을 임차하는 방식이다. 운항 항로는 마산항→로스앤젤레스(LA)항→휴스턴항이며 운항 선박은 약 7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수준의 다목적선이다. 대상 화물은 완제품, 철강, 석유화학 제품 등이다.
또 HMM의 미주 서안 항로에 투입되는 임시선박에 중소·중견화주가 우선 선적할 수 있는 선복량 1000TEU를 별도 배정하기로 했다. 이달 말부터는 SM상선의 미주 서안 항로 정기선박에도 중소·중견화주 선복량을 매주 30TEU씩 신규 배정한다.
금융지원책도 마련했다. 중소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당 3000만원 한도로 총 200억원 규모의 물류비 특별융자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금리 연 1.5%에 2년 거치 후 1년 분할상환하는 조건이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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