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싱가포르 중앙은행(MAS)은 최근 BNPL 서비스에 대한 소비 캠페인을 시작했다. Z세대로 불리는 20~35세 청년들이 BNPL로 손쉽게 비싼 물건을 구입하는 것에 제동을 걸기 위해서다. MAS는 “감당할 수 없는 비싼 물건을 사는 수단이 BNPL이라고 생각해선 안 된다”며 “소비 습관에 인질 잡히지 말라”고 강조했다.
포스(point-of-sale) 대출로도 알려진 BNPL은 소비자가 일단 물건을 받은 뒤 비용을 몇 달간 나눠 갚는 서비스다. 할부 결제를 해도 이자 부담이 없어 소비자가 돈을 쉽게 쓸 수 있다. 매출 확대를 원하는 상점들이 BNPL 플랫폼에 일정한 수수료를 내면서 도입을 늘리고 있다.
세계 BNPL 서비스 시장은 2019년 73억달러에서 2027년 336억달러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유럽 호주 등에서도 간편 결제 플랫폼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BNPL 서비스에 가입할 땐 신용카드와 달리 개인 신용도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성인 소비자가 은행 계좌만 개설하면 된다. BNPL 플랫폼인 옥티파이 설립자 에드 친은 “코로나19로 수입 등이 불안정해진 사람들이 유연하게 지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구조는 소비자에게 부메랑이 돼 빚더미에 앉을 수 있다. 물건을 받은 뒤 정한 기한까지 갚지 못하면 연체료로 5~60싱가포르달러(약 4200~5만원)를 내야 한다. 은행 계좌는 동결된다.
금융 플랫폼 파인더에 따르면 싱가포르인의 27%는 BNPL 때문에 재정상황이 나빠졌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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