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P2P 금융

입력 2021-06-22 19:17   수정 2021-06-23 00:13

[문제1] 컴퓨터의 인공지능으로 이뤄진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으로, 투자자의 성향과 경제지표 등을 분석해 맞춤형 자산관리를 도와주는 자동화 서비스를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1) 코리보
(2) P2P 금융
(3) 크라우드 펀딩
(4) 프라이빗 뱅킹
(5) 로보어드바이저<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문제2] 환율을 상승(자국통화 가치 하락)시키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내국인의 해외여행 증가
(2) 경기호황에 따른 설비투자 확대
(3)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으로 달러 매수
(4) 외국인 주식투자 자금의 국내 유입
(5) 국내 투자자의 해외 주식시장 투자 증가<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문제3] 다음 중 국내 물가가 오르는 동시에 총생산이 감소할 수 있는 경우를 고르시오.

(1) 새로운 기술 개발
(2) 대규모 정부투자의 증가
(3) 석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
(4) 글로벌 경제 회복으로 수출 증가
(5) 중앙은행의 물가상승률 목표 상향조정<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문제4] ‘이것’은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비약적 발전을 기반으로 탄생한 스타트업 또는 벤처기업 가운데 기존 법·제도 체계로는 규정되지 않거나, 사각지대에서 사업 또는 서비스를 영위하는 기업을 일컫는다. 한국에서는 이와 관련해 ‘타다’ 논란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무엇인가?

(1) 모빌아이
(2) 퍼플 카우
(3) 블랙아웃
(4) 유니콘 기업
(5) 그레이 스타트업

▶ 6월 23일 수요일자 테샛 문제 정답

[문제1]

[문제2]
[문제3]
[문제4] ④<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 대체 불가능 토큰 (NFT: Non-Fungible Token)

블록체인상에서 유통되는 토큰의 한 종류로 토큰마다 고유의 값을 가지고 있어 다른 토큰으로 대체가 불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기존 1만원짜리 지폐는 가치가 동일하기 때문에 서로 교환할 수 있지만, NFT는 각 토큰이 모두 다르고 가치도 제각각이어서 가격을 다르게 매길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로 디지털 자산에 일련번호를 부여해 복제, 위변조를 막을 수 있다. 진위와 소유권 입증이 중요한 그림, 음악, 영상 등의 콘텐츠 분야에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테이퍼링 (Tapering)

미국 중앙은행(Fed)이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펼쳤던 유동성 확대 정책인 양적완화를 점진적으로 축소해나가는 것을 뜻한다. 채권과 같은 자산 매입 규모를 차츰 줄여나가는 등 양적완화에 대한 출구전략의 일종이다. 최근 미국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심해지자 Fed에서 테이퍼링을 언급하면서 출구전략을 고려하고 있다.

글로컬리제이션 (Glocalization)

globalization(세계화)과 localization(지역화)의 합성어다. 세계화가 국경 개념이 허물어지는 오늘날의 현실을 반영하는 말이라면 지역화는 지역에 적합한 경제활동을 하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글로컬리제이션은 세계화와 지역화가 동시에 진행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세계 곳곳에서 공장이나 음식점 등을 운영하는 다국적 기업이 지역마다 현지의 문화를 존중하는 경영전략을 펴는 것이 이에 속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