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사내 협력업체 근로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해온 근로환경 개선 요구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이들을 직접 고용하기로 했다고 6일 발표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2019년 1월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을 시정하라고 권고한 지 2년6개월 만이다.
이번 결정이 시행되면 현대제철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1차 협력업체 직원 7000여 명은 현대제철 계열사로 채용된다. 현대제철은 사업장별로 계열사를 설립할 계획이다. 근로조건은 기존 사내 협력업체와 비교해 큰 폭으로 나아질 것으로 알려졌다. 임금은 현대제철 기존 정규직의 80% 수준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회사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번 결정이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후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제철과 사내 협력업체 직원들은 지난 몇 년간 근로조건을 두고 갈등을 겪었다. 협력업체 직원들은 원청업체인 현대제철을 상대로 근로자지위 확인 소송을 제기하고 인권위에 진정을 내는 등 다양한 형태로 회사를 압박했다. 현대제철은 파견법에 따라 협력업체 소속 직원의 근로조건에 원청업체가 관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인권위에 이어 올 4월 고용노동부까지 시정을 지시하는 등 정부 압박이 계속되자 현대제철 내부 분위기도 바뀌었다. 지난달에는 충청남도의회가 차별 시정 관련 결의안을 채택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소모적인 논쟁을 해결하고, 협력업체 근로자의 고용 불안 해소 및 근로조건 향상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전향적인 해결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경제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정부와 지역 정치권의 압박 때문에 현대제철의 인건비 부담이 더 커지게 됐다는 지적이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매출 18조234억원, 영업이익 73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12.1%, -78.0% 줄어든 규모다.
경제계 관계자는 “현대제철의 영업이익은 2014년 이후 계속 줄어들었고, 2019년과 지난해에는 대폭 감소했다”며 “과감한 사업 구조 개선작업 등을 통해 올 들어 겨우 실적이 개선되는 분위기인데 막대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