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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엠텍은 이런 의약품 유통 방식을 온라인으로 옮겼다. 인공지능(AI) 기반 의약품 유통 플랫폼 블루팜코리아를 통해서다. 일반 생활용품을 온라인 마트에서 구입하듯 의사들이 백신, 필러·보툴리눔톡신(보톡스), 항생주사제 등 원내의약품을 살 수 있게 했다. 플랫폼을 정식 출시한 2019년 80억원이던 매출은 작년 300억원으로 늘었다. 올해 예상 매출은 900억원가량이다. 회원으로 가입한 병·의원은 1만7000여 곳으로 전국 병·의원의 약 25%다. 원내의약품 수요가 많은 소아과 분야에선 가입률이 90%에 달한다. 정병찬 블루엠텍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방식으로 의약품을 공급받으려는 수요가 늘면서 온라인 유통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각종 시장 분석도 할 수 있다. 제약사가 실시간 매출 데이터를 지역별로 받아 어느 곳에서 어떤 백신 수요가 더 높은지를 알아보는 식이다. 블루엠텍은 제약사에 유통 기록과 처방 통계자료 등을 제공한다. 제약사가 월·분기에 한 번씩 도매상에서 매출 실적을 전달받는 기존 방식보다 훨씬 수월하게 수급 전략을 짤 수 있다는 설명이다.
블루엠텍은 제약영업담당자(MR)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도 출시할 예정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어려워진 MR 활동을 온라인에서 할 수 있게 하는 게 목표다. 의사와 약사 등에게 의약품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웨비나 등도 지원한다.
정 대표는 “의료 소모품 유통기업을 인수합병(M&A)하는 안도 검토하고 있다”며 “원내의약품 시장에서 한국의 아마존이 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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