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그제 “납품업체와 가맹점, 대리점, 소상공인 등 갑을관계의 ‘을(乙)’에 단체결성 및 협상권을 부여하겠다”고 한 것부터 그렇다. ‘전환적 공정성장’이란 명분으로 이들에게 사실상 노조 지위를 주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발주-납품업체, 가맹본부-가맹점의 관계를 노사관계처럼 여기는 것은 업(業)의 본질을 부정하는 것이다. 이들은 어디까지나 사적 계약을 바탕으로 형성된 사업자 간 관계다. 불공정 행위가 발생하면 공정거래법 등을 통해 해결할 길이 얼마든지 있는데도 대립·갈등 관계로 몰아간다면 득보다 실이 훨씬 클 것이다.
이낙연 전 대표가 토지공개념을 주장하며 개인 택지 소유를 400평(서울·광역시)으로 제한하는 택지소유상한법 등을 발의한 것은 헌법상 재산권을 침해한다는 점에서 우려가 크다. 규제 위주의 부동산 정책이 명백한 실패로 귀결됐는데도 반시장 규제 강도를 더 높이는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 이 역시 ‘강자 대 약자’ 갈라치기 프레임을 염두에 둔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
이뿐이 아니다. 국가가 집값을 통제할 목적의 ‘주택관리매입공사’ 신설, 대기업 이익을 중소기업에 나눠주라는 이익공유제, 19~34세 청년에게 신용에 관계없이 1000만원을 빌려주자는 기본대출 등 시장원리에 역행하는 공약이 수두룩하다. 모든 신생아에게 20년 적립형으로 1억원을 지원하는 ‘미래씨앗통장’, 전역자 3000만원 지원 등 수조~수십조원이 소요될 공약들도 재원 대책은 뒷전인 채 일단 던지고 있다.
대선주자들이 쏟아내는 ‘억강부약(抑强扶弱), 대동, 내 삶을 지켜주는 나라’ 등 구호들은 대중의 귀를 솔깃하게 할지 모른다. 현 정부도 “국민의 삶을 책임지겠다”며 소득주도성장을 내걸고 최저임금 1만원, 주 52시간제 등을 밀어붙였다. 하지만 4년이 지난 지금 나랏빚 1000조원, 집값과 전셋값 폭등, 일자리 참사 등 온갖 부작용으로 약자의 삶은 더 힘겨워졌고 자영업자는 벼랑 끝에 매달려 있다. 누가 진정 나라 미래를 위한 안목과 비전을 가졌는지 가려내는 것은 유권자의 기본 책무다. 천국을 약속하는 정치인들이 지옥을 만든다는 사실을 상기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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