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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준중형 세단 아반떼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차량의 대표주자로 꼽힌다. 사회 초년생을 중심으로 ‘생애 첫 차’로 선택하는 사람이 많아서다. 스테디셀러 격으로 팔리는 덕에 ‘아방이’라는 애칭이 붙을 정도다. 이렇게 잘 팔리는 차량이지만 기존 모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신차가 출시돼도 세간의 주목도가 크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선보인 고성능 브랜드 아반떼 N은 성능과 외관에서 환골탈태해 화제의 주인공이 되고 있다. 비싼 수입차 라인업에서만 볼 수 있던 고성능 차량의 대중화가 이뤄져서다. 아반떼 N 출시를 계기로 고성능 차량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올 들어 아우디와 포르쉐도 고성능 신차를 내놓고 주행 성능을 중시하는 운전자들의 마음을 뒤흔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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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스포츠카’라는 콘셉트로 나온 아반떼 N의 가장 큰 특징은 소리다. 가속페달을 밟으면 슈퍼카에서 들을 수 있던 엔진음이 나와 마음을 설레게 한다. 페달에서 발을 떼면 흔히 ‘팝콘 사운드’로 부르는 펑 소리가 난다. 경주차 사운드 등을 가상으로 적용했고, 음역별로 세부 조정이 가능한 이퀄라이저 기능도 넣었다.
주행 성능도 소리만큼 역동적이다. 최고 280마력을 내는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했다. 시속 100㎞까지 5.3초 안에 도달할 수 있다. 현대차가 그동안 월드랠리챔피언십(WRC) 등 자동차 경주대회에 참가하며 쌓은 노하우를 잇따라 적용했다.
아반떼 N은 내부 부품을 일체화해 중량을 줄이고 구조를 단순화했다. 랠리카에 들어간 기술을 그대로 옮긴 것이다. 먼저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액슬을 일체형으로 적용해 무게를 1.73㎏ 줄이고 핸들링 성능을 높였다. 엔진룸의 흡기 관련 부품도 일체화해 엔진이 예리하게 반응하도록 했다. 가격은 3212만~3399만원이다.
아반떼 N은 BMW 출신인 알버트 비어만 사장을 주축으로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어만 사장은 BMW 고성능 브랜드 M의 부사장직을 맡다 현대차에서 고성능 차량을 개발하고 있다. 그는 아반떼 N 세계 최초 공개 영상 뒷부분에 직접 출연해 수소전기차(FCEV)와 배터리 전기차(BEV)를 결합한 경주차 출시를 암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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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그룹의 소형차 브랜드 미니는 최근 고성능 모델인 JCW를 출시했다. 작다는 의미의 브랜드명과 달리 강력한 엔진 사운드와 주행 능력을 자랑한다. 4기통 가솔린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했다. 최고 출력은 231마력이고, 시속 100㎞까지 6.5초 만에 가속한다. 가격은 5010만~5210만원이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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