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행정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차 확대 목표를 의무화하거나 2035년 이후 가솔린차 판매 금지를 결정한 캘리포니아주의 선례를 따르라는 압박을 받고 있다. 지난 3월 민주당 하원의원 71명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2030년까지 판매되는 승용차와 트럭의 60%를 배출가스가 없는 차량이 되도록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4월에는 캘리포니아·뉴욕·매사추세츠주 등 주지사 12명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2035년까지 가솔린차 판매를 금지할 것을 요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같은달 열린 기후변화 정상회의에서 배출가스를 2030년까지 2005년의 절반 수준으로 감축하겠다고 선언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시대 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달 피아트크라이슬러의 모회사인 스텔란티스는 2030년까지 미국에서 배기가스 저배출 차량의 판매 비중을 40%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제너럴모터스(GM)는 2035년까지 미국 내 가솔린 경차 판매를 중단할 방침이다. 포드는 2030년까지 세계 판매량의 최소 40%를 전기차로 채우기로 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르면 다음주에 2026년까지 적용될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기준 개정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로이터는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환경보호청(EPA)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세운 연비 기준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6년까지 연비를 연간 1.5%씩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검토 중인 2023~2026년 자동차 배출가스 감축안의 개선 목표치는 연간 3.7% 수준일 것으로 추정된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그러면서 “2019년 캘리포니아주가 자동차 업체와 맺은 연비 개선 협정과 대체로 비슷한 수준”이라고 했다.
미국자동차노조(UAW)는 “백악관과 논의 중인 것은 맞지만 아직 정해진 게 아무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UAW는 미국 정부의 전기차 확대 방침에 줄곧 반대하는 입장을 유지했다.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중심의 생산체제로 전환하면 상당수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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