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절대적인 크기가 사람의 아름다움을 결정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정돈된 얼굴형과 작은 얼굴 크기는 이목구비를 보다 뚜렷하게 드러내 주고, 전체 신체 비율을 좋아 보이게 해준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이 ‘작은 얼굴’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마사지를 통해 뭉친 근육을 풀고 부기를 빼는 것은 작은 얼굴을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의 하나다. 그뿐만 아니라, 얼굴 마사지는 혈액 순환을 돕고 풍부한 표정을 자연스럽게 지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도 있다.
작은 얼굴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얼굴 마사지 방법을 알아보자.
■ 마사지하기 전, 이것 먼저 주의해야
마사지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어야 한다. 지저분한 손으로 얼굴을 자극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그리고 마사지는 손가락으로 피부를 누르고 당기는 과정이기 때문에, 피부 자체에 주는 마찰과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로션과 수분크림, 혹은 페이스 오일을 미리 발라준다. 또한, 각자의 피부 타입도 고려해야 한다. 피부가 얇고 예민할 경우, 손가락에 힘을 더 빼고 마사지 횟수와 시간을 유동적으로 조절할 필요가 있다. 너무 긴 시간 동안 세게 마사지하여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자. 지나침은 오히려 모자람만 못하다는 ‘과유불급’을 기억해야 한다. 거슬리지 않도록 머리카락을 잘 묶거나 넘기고, 날카로운 손톱에 피부가 긁히지 않도록 손톱을 적당한 길이로 정돈해두는 것도 잊지 말자.
■ 혼자서도 짧게 할 수 있는 간단 얼굴 마사지
마사지는 총 세 가지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총 3분가량 소요된다.
먼저 얼굴 전체를 검지와 중지, 약지손가락으로 살살 두드려준다. 그후 1분간 눈 위쪽을 풀어주자. 이마 중앙 부위에서 시작하여 검지와 중지로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이마를 마사지한다. 천천히 관자놀이로 내려와 누르며 눈썹뼈 주위를 마사지해준다. 이를 통해 이마 근육을 풀어주고 피로를 해소하여 정신을 맑게 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은 다양한 표정을 짓거나 위쪽을 바라볼 때 눈썹과 이마에 힘을 주는 경향이 있다. 이를 잘 풀어주어야 근육이 경직되는 것을 막고 주름도 완화할 수 있다.
그 다음은 눈 아래로 내려올 차례다. 약지에 약한 힘을 주어 눈 옆에서부터 눈 밑쪽을 따라 가볍게 눌러준다. 눈을 찌르지 않게 조심하자. 양쪽 엄지로 양쪽 광대 앞과 밑 부분도 지그시 10초간 눌러준다. 그 후 콧방울 옆에서부터 시작하여 광대 아래쪽을 따라 올려주듯이 엄지로 꾹꾹 눌러준다. 또, 두 엄지로 턱에서부터 양 귓불 뒤까지 쓸어 올려주면 턱 부근의 살과 근육에 자극을 주어 얼굴형 정리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양손을 비벼 마찰열을 낸 뒤에, 손바닥을 두 눈 위에 올려 피로에 가득 찬 눈을 마사지한다. 지그시 누른 상태에서 작은 원을 그리면, 눈 주위 미세혈관의 혈액 순환을 도와 눈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단, 너무 세게 지압하여 안압을 지나치게 높이지 않도록 주의하자.
■ 얼굴 마사지 후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도 중요해
마사지를 통해 피부와 얼굴 근육을 충분히 자극하고 풀어주었다면, 피부가 진정할 수 있도록 쿨링 효과를 지닌 성분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피부 온도를 낮춰주고 피부가 쫀쫀해질 수 있도록 진정 마스크팩을 해준다. 혹은, 알로에 수딩젤을 피부에 올려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도움말=스파 에이르 피부과학 연구소(소장 김내영)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