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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茶)의 시간은 고요하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생각을 정리하도록 도와준다. 차에 ‘조용한 사색’(린 위탕) ‘평화와 안정, 교양’(아서 그레이) 같은 별명이 붙은 이유다. 커피가 열정, 각성, 활력 등으로 묘사되는 것과 대조적이다.
한국인이 가장 즐기는 기호음료는 여전히 커피지만 차의 고요한 매력에 빠진 이도 적지 않다. 관세청 수출입통계를 보면 지난해 국내 차 수입량은 1845t으로 2019년(1568t)에 비해 17%가량 늘었다. 올해는 음료 시장에서 차 향기가 더 짙어질 예정이다. 이미 상반기(1~6월) 수입량이 1474t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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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계동에 있는 ‘갤러리 더 스퀘어’는 티 오마카세 전문점이다. 널찍한 유리창을 통해 한옥마을의 전경을 보며 순서대로 차와 음식을 즐길 수 있다. 네 개의 차 코스를 중심으로 간단한 음식과 디저트가 곁들여져 나온다. 차와 음식의 종류는 계절과 원재료 수급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주로 ‘리쉬’ ‘A.C 퍼치스 티핸들’ 등 프리미엄 차가 쓰인다. 무알코올 맥주와 말차를 혼합해 제조한 칵테일 등 이색 메뉴가 포함되기도 한다. 음식은 구운 토마토, 브리오슈 토스트 등 차의 풍미와 어우러지는 종류로 구성됐다.
커스터마이징 블렌딩 서비스도 운영한다. 12가지의 티 원료 중 맘에 드는 것을 골라 나만의 블렌딩 티를 마시는 서비스다. 베이스(아삼 홍차, 하동 녹차, 청향 우롱) 중 한 가지를 정한 뒤 허브·한방·착향(로즈페탈, 레몬머틀, 캐모마일, 재스민) 중 한두 가지, 과일향(딸기, 오렌지, 레몬, 무화과) 중 한두 가지를 골라 블렌딩할 수 있다.
티트라가 지난 4월 출시한 ‘프리미엄 티 컬렉션’은 패션파이브, 커피앳웍스 등에 입점했다. 컬렉션 중 얼그레이와 레몬을 블렌딩한 ‘얼그레이 앤드’는 ‘2021 ITI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국제 우수 미각상’을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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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만 오롯이 취급하는 ‘티룸’도 인기다. 서울 계동 ‘델픽’은 최근 떠오르는 차 전문점 중 하나다. 1층은 갤러리, 2층은 티룸으로 운영해 전시와 차를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이곳의 대표 메뉴는 ‘밀리필리’. 우롱차 베이스에 메리골드 꽃잎과 우유향이 첨가돼 부드러운 풍미가 특징이다. 정통 차의 맛과 향을 느껴보고 싶다면 백차의 한 종류인 백호은침을 권할 만하다. 섬세하고 맑은 연꽃향이 난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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