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조 대어' 쓱닷컴도 가세…내년 e커머스 IPO 쏟아진다

입력 2021-08-13 17:26   수정 2021-08-14 01:32

신세계그룹 e커머스 사업을 총괄하는 쓱닷컴이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예상 몸값은 최소 6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쓱닷컴은 13일 국내외 증권사에 상장 계획을 담은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배포했다. 늦어도 다음달 안에 주관사를 선정하고 IPO 준비에 나설 예정이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 증시에 입성한다.

쓱닷컴은 이마트가 2018년 말 온라인쇼핑몰 사업을 물적분할로 떼어내 설립한 회사다. 최대주주는 지분 50.1%를 보유하고 있는 이마트이며, 2대주주는 신세계(지분율 26.9%)다. 쓱닷컴의 지난해 매출은 1조2941억원으로, 출범 직후인 2019년(8441억원)보다 53.3% 많아졌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 규모는 818억원에서 469억원으로 줄었다.

쓱닷컴의 가치는 3조300억원 수준을 인정받았다. 2019년 사모펀드 운용사(PE)인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와 블루런벤처스로부터 7000억원을 투자받을 때 산정된 수치다.

투자은행(IB)업계는 쓱닷컴이 2년 전보다 기업가치를 두 배 이상 높게 평가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투자 유치 이후 빠르게 몸집을 불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신세계그룹의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더 많은 e커머스 고객을 확보할 것이란 게 근거다.

쓱닷컴의 등판으로 e커머스 기업들의 IPO 열기가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쓱닷컴 외에 마켓컬리(기업명 컬리)와 오아시스마켓, SK텔레콤 계열사인 11번가, NHN 계열사 NHN고도 등이 내년을 목표로 상장을 준비 중이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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