쓱닷컴은 13일 국내외 증권사에 상장 계획을 담은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배포했다. 늦어도 다음달 안에 주관사를 선정하고 IPO 준비에 나설 예정이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 증시에 입성한다.
쓱닷컴은 이마트가 2018년 말 온라인쇼핑몰 사업을 물적분할로 떼어내 설립한 회사다. 최대주주는 지분 50.1%를 보유하고 있는 이마트이며, 2대주주는 신세계(지분율 26.9%)다. 쓱닷컴의 지난해 매출은 1조2941억원으로, 출범 직후인 2019년(8441억원)보다 53.3% 많아졌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 규모는 818억원에서 469억원으로 줄었다.
쓱닷컴의 가치는 3조300억원 수준을 인정받았다. 2019년 사모펀드 운용사(PE)인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와 블루런벤처스로부터 7000억원을 투자받을 때 산정된 수치다.
투자은행(IB)업계는 쓱닷컴이 2년 전보다 기업가치를 두 배 이상 높게 평가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투자 유치 이후 빠르게 몸집을 불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신세계그룹의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더 많은 e커머스 고객을 확보할 것이란 게 근거다.
쓱닷컴의 등판으로 e커머스 기업들의 IPO 열기가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쓱닷컴 외에 마켓컬리(기업명 컬리)와 오아시스마켓, SK텔레콤 계열사인 11번가, NHN 계열사 NHN고도 등이 내년을 목표로 상장을 준비 중이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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