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 제로 달성 어떻게 시작할까

입력 2021-08-15 17:55   수정 2021-08-16 01:09

국내 첫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매거진 ‘한경ESG’ 2호(사진)가 지난 13일 발간됐다. 전국 서점에서 베스트셀러에 오른 ‘한경ESG’ 창간호에 이어 8월호가 독자들을 찾아간다.

8월호 커버스토리는 ‘하우 투 넷 제로’다. ‘넷 제로(net zero·탄소중립)는 최근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로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흡수량을 늘려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경ESG는 넷 제로 달성을 위한 첫걸음인 ‘측정’에 주목했다.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는 경영학의 구루 피터 드러커의 조언처럼 현재 우리 기업의 탄소배출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제대로 아는 것에서 넷 제로가 시작된다고 본 것이다. 참고할 만한 케이스 스터디로 최근 탈석유를 선언한 SK이노베이션의 사례를 분석했다.

‘이슈 브리핑’ 코너에선 ESG를 수익성과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바라보는 ‘ROESG’를 심층 조명했다. 그 밖에 생물 다양성을 강조하는 TNFD(자연 자본 관련 재무 정보 공개 태스크포스) 소식도 담았다. ESG 등급 조정 리스크, 설립이 줄을 잇는 ESG 위원회 등 최신 ESG 이슈를 한곳에 모았다.

‘ESG나우’에선 기업들의 발 빠른 ESG 대응 사례들을 소개한다. 페트병과 유채꽃으로 자동차를 만드는 완성차업계 소식, 정보기술(IT) 기업의 정보관리 경쟁 등을 정리했다. 해외 제휴 매체인 ‘RI(responsible investor)’ ‘닛케이ESG’의 콘텐츠도 주목할 만하다.

한경ESG는 기업의 C 레벨, 투자자들을 위한 지속가능 성장을 돕는 ESG 경영·투자 매거진이다. 한경ESG의 정기 구독 신청은 한경닷컴 ESG 코너(www.hankyung.com/ESG)에서 가능하다. 네이버에서 ‘한경ESG 정기구독’을 검색해도 구독 페이지로 연결된다.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을 통해 낱권을 구매할 수도 있다.

이현주 한경 ESG 기자 charis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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