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은 지난 6월 30일부터 7월 4일까지 삼성증권 공식 유튜브 채널 삼성팝 구독자 중 728명을 대상으로 투자 지식수준을 알아보는 설문을 했다. 투자 경험과 스스로 생각하는 본인의 투자 지식수준에 대한 답변을 토대로 응답자를 나눈 결과 응답자의 68.7%(500명)는 ‘주식 초보’로, 26.6%(194명)는 ‘중급 투자자’로, 4.7%(34명)는 ‘고급 투자자’로 각각 분류됐다.
설문은 이들을 대상으로 경제, 주식, 펀드, 채권, 연금 등에 대한 질문 다섯 개를 묻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주식 초보 중 80%가 다섯 문제를 모두 맞혔다. 반면 고급 투자자 중 만점자는 56%(19명)에 불과했다.
삼성증권 측은 “최근 주식 투자를 시작한 초보 투자자는 언론, 유튜브 등을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학습할 기회가 많았던 반면 고급 투자자들은 자신의 경험에 기반해 투자하다 보니 최신 투자 지식수준이 오히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오답률이 가장 높은 질문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와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의 특성’에 대한 질문이었다. 채권과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에 대해 묻는 문제를 틀린 이도 많았다. 특히 ISA와 IRP의 특징을 묻는 질문에서 고급 투자자의 오답률은 41%에 달했다.
삼성증권은 지난 16일 모바일 동영상 투자 교육 사이트인 ‘투자스쿨’을 개설했다. 지난달 19일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한 뒤 3주간 4000여 명이 수강을 신청했다. 투자스쿨 강의는 경제·주식 투자를 위한 기본 지식을 전달하는 ‘기본 과정’과 펀드·채권·연금 등 확장된 투자자산 관련 지식을 전달하는 ‘레벨업 과정’으로 나뉜다. 삼성증권 고객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이승호 삼성증권 디지털부문장(부사장)은 “장기간 투자에 대한 경험적 지식을 쌓아온 투자자들도 지식 영역이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투자 대상 상품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변화 주기도 짧아진 만큼 기존 투자자들도 자신의 수준에 맞는 체계적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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