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인도 중앙은행(RBI)은 지난달 마스터카드에 신규 고객 유치 금지령을 내렸다. 마스터카드가 고객 데이터를 해외에 저장하지 못하도록 한 규정을 어겼다는 게 이유다.
이 규정은 이른바 데이터 지역화 요건으로 불린다. 해외에서 처리된 모든 금융 데이터를 24시간 안에 파기하고 인도에만 저장하도록 한 조치다. 인도 당국은 지난 4월 또 다른 미국 카드사인 아메리칸익스프레스와 다이너스클럽에 대해서도 해당 규정을 위반했다며 비슷한 조치를 취했다. 글로벌 카드사 가운데 비자카드만 규정을 준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FT는 이에 대해 “세계에서 금융 서비스의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큰 시장 중 한 곳인 인도에서 카드사 등 미국 금융회사의 확장세가 꺾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인도 당국의 데이터 지역화 요건 같은 정책은 기업활동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무역 장벽을 쌓기 위해 고안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데이터 지역화 요건은 비용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자유로운 데이터 흐름을 방해하는 등의 역효과를 낳는다는 이유에서다.
미국 카드사들이 인도 시장에서 고전하는 사이 인도 기업의 영향력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결제공사(NPCI)가 운영하는 카드사 루페이는 지금까지 6억 개 이상의 카드를 발급했다. 인도 정부가 주도하는 모바일결제시스템(UPI)의 7월 거래 건수도 32억 건으로 1년 새 두 배로 증가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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