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경매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술품을 비롯해 명품, 와인, 가구 등 다양한 시장에 두루 접근하고 있다. 과거 중장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경매가 전 세대를 아우르는 거래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중고차도 경매로 사고파는 트렌드가 정착하고 있다. 국내 최대 중고차 경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현대글로비스가 중고차 경매에 관한 궁금증을 파헤쳐봤다.
차주는 최고가를 제시한 도매업자에게 차량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값을 기대할 수 있고, 딜러들은 양질의 차량을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중고차 경매는 차를 파는 소비자와 매입하는 도매업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상생 모델로 꼽힌다.
중고차 유통 선진국으로 알려진 일본과 미국에서는 중고차 거래 비중 가운데 각각 약 60%, 40%가 경매장을 통한다. 한국에서는 경매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진 않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다. 정보기술(IT) 발달로 앞서는 분야도 있다. 현대글로비스의 스마트옥션 서비스도 이런 IT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다.
내 차 가격을 제대로 알아보고 싶다면 현대글로비스 ‘스마트옥션 출품하기’를 이용해도 좋다. 스마트옥션 홈페이지에서 경매 출품을 신청할 수 있다. 낙찰 후 추가 감가 없이 낙찰가 그대로 차량을 팔 수 있어 편리하다. 내 차 팔기 서비스인 현대글로비스 ‘오토벨’을 이용해 전문 평가사에게 차량을 평가받은 뒤 그 자리에서 견적을 받아봐도 된다. 일부 온라인 견적 제공 서비스와 달리 경매 거래 데이터에 기반해 견적을 산출해줘 믿을 수 있다.
임인영 < 현대글로비스 책임매니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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