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로는 개인 건강 관리를 돕는 비의료기기 제품이다. 기기에 입을 대고 숨을 불어넣으면 순간적으로 호흡의 양과 압력 등을 측정한다. 사용자는 폐 나이, 폐활량, 폐 근력 및 지구력 등 다양한 측정값을 스마트폰 모바일 앱에서 바로 볼 수 있다. 사용자와 비슷한 나이 및 키·몸무게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얻은 빅데이터와 측정값을 비교해 폐 건강 상태를 유추하는 방식이다.
이 제품은 미국흉부학회와 유럽호흡기학회에서 진행한 테스트 결과 호흡 측정 정확도가 97%를 웃돌았다. 무게(66g)가 가볍고 입에 닿는 부분만 기기에서 떼 세척할 수 있어 관리가 편리하다. 입이 닿는 부분은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기 한 대로 온 가족이 사용할 수 있다. 1회 완충으로 20일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저전력 설계를 적용했다. 측정값을 기반으로 사용자별 맞춤형 호흡운동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도 기존 제품들과의 차별점이다.
이 제품은 지난해 4월 미국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킥스타터에서 목표 금액 대비 24배 많은 12만4000달러(약 1억4000만원)를 모으는 데 성공했다. 이어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1에서 혁신상을 받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 판매는 지난 4월 시작했다. 롯데하이마트몰, 삼성닷컴, 삼성임직원몰 등에 제품 입점이 확정됐다.

브레싱스는 올해 미국 유럽 일본에서도 불로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폐는 절반 이상이 망가지고 나서야 이상 증상을 느끼고 병원을 찾는 침묵의 장기”라며 “불로에서 제공하는 호흡 트레이닝 솔루션을 통해 평상시에도 폐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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