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현대차는 0.73%(1500원) 내린 20만5000원에 장을 마쳤다. 올 1월 고점(26만7500원) 대비 23.36%나 추락했다. 기아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연고점 대비 18.62% 주가가 빠졌다.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 하락률(-1.12%)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최근 현대차그룹을 중심으로 수소 비전이 발표됐지만 시장은 이를 호재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현대차를 비롯해 SK, 포스코 등 국내 주요 그룹은 최근 수소기업협의체를 출범했다.
자동차 대장주에 베팅했던 개미(개인투자자)들은 패닉에 빠졌다. 친환경차의 성장 가능성, 애플카 협업 기대에 올 들어 많은 개인투자자가 현대차와 기아 주식을 사모았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개인들은 올해 현대차 주식 2조8453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카카오에 이어 개인 순매수 6위에 올라 있다. 9위 기아(1조1978억원)를 합치면 올해 두 종목만 4조원 넘게 사들였다. 특히 젊은 세대의 사랑을 받았다. 한 자산운용사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내 자식에게 물려준다면 삼성전자보다 현대차가 유망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NH투자증권 전체 고객 계좌를 분석한 결과 지난 6월 말 기준 미성년자 계좌에 가장 많이 담긴 종목 4위에 현대차가 이름을 올렸다. 2030세대도 미래 모빌리티산업 성장성에 적극 베팅한 모습이다. 미래에셋증권 30대 이용자는 올해 카카오, 네이버보다 현대차 주식을 더 많이 매수했다. 20대 역시 삼성전자, 카카오, SK하이닉스, 현대차 순으로 순매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문가들은 반도체 수급 불안으로 단기 악재에 처해 있지만 현대차, 기아의 미래 성장성이 크게 훼손된 상황은 아니라고 평가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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