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소비자물가상승률은 2%대로 미국의 5%대보다는 낮다. 하지만 정부와 한국은행의 목표치인 2%를 5개월 연속 웃돌고 있다. 가장 최근인 8월의 물가는 전년 동월보다 2.6% 올랐다. 9월 상승률도 2%를 넘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한 달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에 반영되는 사용자물가가 8월 7.3%(전년 대비 기준)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치를 2.1%로 제시했다. 2012년(2.2%) 이후 9년 만에 2%대를 기록할 가능성이 크다. 8월엔 농축수산물 상승폭(7.8%)이 유독 컸다. 국제 유가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고공행진하면서 공업제품 상승률(3.2%)도 상당폭 뛰었다. 정부가 억제하고는 있지만 도시가스요금 교통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 필요성도 높다.
인플레이션이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로 확산될 조짐도 포착된다. 제품 가격이 뛰면서 실질구매력이 줄어든 근로자가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기업이 올라간 인건비를 제품값에 반영하는 등 ‘물가 상승→임금 상승→물가 상승’이라는 악순환 고리가 형성될 수 있어서다. 생산비 부담이 커진 기업은 고용·생산을 줄이고 그만큼 경기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전체 근로자의 7월 월평균 임금 총액은 376만90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 불었다.
실물경제 회복 동력도 약화되면서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한은은 코로나 충격에 따라 2021~2022년 잠재성장률을 사상 최저인 2.0%로 전망했다. 헝다 사태와 전력난을 겪는 중국의 성장세가 꺾일 것이라는 분석도 한국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변수로 꼽힌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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