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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내수 전년대비 33.7% 하락, 수출은 17.0% 줄어
-부품 수급 차질 및 추석 연휴 근무일수 감소 등 영향
9월 완성차 5사가 국내외 시장에 53만9,236대를 내보냈다. 전년대비 20.7%, 전월대비 2.1% 후퇴했다. 내수 하락폭이 컸다. 9만1,790대를 내보내 전년대비 33.7%, 전월대비 13.6% 감소했다. 5사가 모두 부진했다. 전년대비 하락폭은 쌍용차가 53.0%로 가장 컸고, 르노삼성이 25.8%로 적었다. 전반적으로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과 추석 연휴에 따른 근무 일수 감소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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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를 포함해 9월 한 달간 국내 시장에 4만3,857대를 판매했다. 전년대비 34.6%, 전월대비 14.1% 줄어든 수치다. 모든 차종이 전년대비 부진했다. 그랜저는 72.3% 급락한 3,216대에 그쳤고, 아반떼도 42.9% 하락한 5,217대를 기록했다. 그나마 쏘나타가 5,003대로 9.0% 올랐다. SUV 중에는 팰리세이드가 3,290대로 35.1% 줄었다. 싼타페는 51.6% 내린 2,189대, 베뉴는 26.1% 감소한 1,163대, 투싼은 4.7% 하락한 2,093대를 내보냈다. 반면 넥쏘는 939대로 103.7% 성장했고, 아이오닉은 2,983대, 캐스퍼는 208대를 인도했다. 스타리아와 포터는 각각 2,903대, 4,916대를 기록했다.
제네시스도 전년 대비 25.8% 주춤했다. G80이 3,892대로 중심을 잡았지만 하락세가 35.6%에 달했다. GV80도 지난해 동월보다 반토막난 1,290대에 그쳤다. GV70은 1,805대, G70은 385대, G90은 261대를 판매했다.
기아는 9월 3만5,801대를 소비자에게 인도했다. 전년대비 30.1%, 전월대비 12.7% 후퇴했다. 세단 부문에서 하락폭을 방어했다. 레이가 전년대비 32.1% 성장한 3,030대, K3가 25.8% 늘어난 2,130대, K8이 36.0% 오른 3,188대로 주축이 됐다. 모닝은 20.5% 내린 1,937대, K5는 73.3% 쪼그라든 1,998대에 만족해야 했다. 스팅어는 127대, K9은 559대가 판매됐다. SUV 부문에서는 스포티지가 전년대비 2배 이상 늘어난 4,386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다. 반면 중대형 SUV 라인은 크게 줄었다. 쏘렌토가 58.3% 감소한 3820대, 모하비가 59.0% 주춤한 528대, 카니발이 66.1% 하락한 3,437대를 기록했다. 니로는 1,765대, EV6는 2,654대로 집계됐다.
르노삼성자동차는 4,401대로 9월 내수를 마감했다. 전년대비 25.8%, 전월대비 4.4% 감소했다. QM5가 2,833대로 전년대비 11.1% 후퇴했고, XM3가 1,168대로 32.4% 부진했다. SM3는 153대를 내보내는데 그쳤다. 르노 브랜드는 마스터가 92대, 캡처 86대, 조에 49대, 트위지 20대의 성적을 기록했다.
한국지엠은 9월 국내 소비자에게 3,872대를 인도했다. 전년대비 36.5%, 전월대비 18.4% 뒷걸음질 쳤다. 스파크가 1,287대로 전년대비 절반 이상 큰 폭으로 쪼그라들었다. 그나마 트레일블러가 전년 수준인 1,582대를 유지했다. 트래버스는 전년 수준인 279대를 기록했고, 콜로라도는 579대로 선방했다. 이외 말리부 127대, 트랙스 6대, 카마로SS 10대 등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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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는 9월 내수에 3,859대를 판매했다. 전년대비 53.0% 줄었고 전월보다 20.6% 하락한 실적이다. 내수 판매는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 4,000여대를 포함한 약 5,000여대의 미출고 물량이 남아 있으나, 부품 수급 제약 등으로 인한 공급 차질을 빚었다. 렉스턴 스포츠가 전년대비 31.3% 내린 2,061대를 출고했고, 티볼리가 49.0% 하락한 971대, 코란도가 70.1% 줄어든 536대, 렉스턴이 80.7% 급락한 291대를 국내 소비자에게 인도했다.
한편, 수출은 44만7,446대로 마감해 전년대비 17.3% 줄었지만 전월보다는 0.7% 성장했다. 현대차가 23만7,339대로 전년대비 19.4% 하락했고, 기아도 10.1% 줄어든 18만7,792대에 멈췄다. 한국지엠은 71.3%나 쪼그라든 9,878대에 그쳤다. 반면 쌍용과 르노삼성은 성장세를 보였다. 쌍용차는 2,091대로 전년대비 28.6% 올랐고, 르노삼성은 1만346대로 6배 이상 신장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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