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은 오는 12월 중국 상하이에 삼양식품상하이유한공사를 세운다고 5일 밝혔다. 지난 8월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삼양아메리카를 설립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인기로 2016년부터 수출이 급격하게 늘었다. 지난해까지 4년간 해외 부문의 연평균 매출 증가율은 41%에 달한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에서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26%에서 57%로 커졌다. 중국과 미국은 각각 해외 매출의 45%, 15%를 담당하는 큰 시장이다.
미국과 중국의 법인은 현지 영업망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북미 지역에선 이미 아마존에 입점했다. 중국에서도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현지 맞춤형 제품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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