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맥스는 친환경 화장품 용기를 1000여 개 고객사에 제안해 친환경 용기를 빠르게 보급한다는 구상이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MZ세대는 비슷한 품질의 제품이라면 친환경 제품을 사려는 가치 소비 경향이 뚜렷하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위해서도 친환경 용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게 중요한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지난 3월 ‘포장재 재질·구조 등급 표시제’가 시행된 것도 친환경 용기 개발이 활발해진 배경이다. 이 제도는 재활용이 가능한 정도에 따라 최우수·우수·보통·어려움 등 4개 등급을 표기하도록 한 제도다. 업계에선 시중 화장품의 80~90%가 ‘어려움’ 등급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친환경 용기에 대한 수요가 그만큼 많다는 의미다.
한국콜마는 지난해 11월 종이로 만든 화장품 용기를 출시하며 친환경 소재 개발 경쟁에 불을 지폈다. 뚜껑을 제외한 용기 다른 부분을 종이로 만들어 기존 용기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80% 줄였다. 화장품 원료에도 친환경을 입히고 있다. 지난 7월 무림P&P와 친환경 펄프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데 이어 8월엔 배 심지와 껍질에서 추출한 원료로 화장품에 쓰이는 미세플라스틱 대체재를 개발하기로 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최근 두 달 새 친환경 소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연이어 체결했다. 지난달 에코패키지솔루션과 100% 생분해 화장품 용기를 개발하기로 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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