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남도장터에는 지난달 기준 1576개 업체가 입점해 여수 돌산갓김치, 나주 배, 장성 사과, 영광 굴비, 완도 전복 등 지역을 대표하는 농축수산물 2만2000여 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2018년 5억4000만원에 불과하던 매출은 지난해 326억원으로 3년 만에 60배나 증가했다. 올해 매출은 지난달 기준 323억원으로 전년 동기(264억원)보다 22% 늘었다.
전라남도는 온라인 판매 강화 및 남도장터 인지도 향상을 위해 업체당 300만원을 지원해 온라인 판로를 늘려나갔다. G마켓, 옥션 등 민간 온라인 쇼핑몰 32개사와 제휴를 맺어 다양한 판매채널도 확보했다.
장터의 인지도가 올라가고, 상품 품질에 만족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충성 고객만 32만여 명에 이른다는 게 전라남도의 설명이다. 남도장터 온라인 회원 수는 2018년 2만여 명이었지만 지난해엔 29만4000명으로 2년 새 15배 가까이 급증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을 돕고, 중소유통 판매 기회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코리아 세일 페스타(올해 11월 1~15일) 기간 할인 행사도 열기로 했다. 남도장터는 26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전남에서 생산한 농축수산물을 최대 40%까지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가정간편식 시장 성장에 맞춰 남도장터는 지역 대표음식으로 꾸린 가정간편식 판매에도 들어갔다. 담양 떡갈비, 나주 곰탕, 벌교 꼬막무침, 전복 비빔밥을 비롯해 흑염소 갈비탕, 토란 들깨탕, 육개장, 사골 도가니탕, 오리탕 등 다양한 종류의 간편식을 구입할 수 있다.
남도장터는 연말까지 영유아와 젊은 층 기호에 맞는 이유식, 파스타, 스테이크, 해물짬뽕, 라면밥 등을 추가 입점시켜 판매할 계획이다.
소영호 전라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남도장터가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무안=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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