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박종렬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내년 유통업 전망 리포트를 내면서 ‘위드 코로나를 준비하자’는 제목을 달았다. 박 연구원은 “위드 코로나는 오프라인에 절호의 기회”라며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위주인 유통주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일정 부분 혜택을 받은 e커머스 시장은 내년에는 다소 숨 고르기에 진입하며 성장 바톤을 오프라인으로 넘겨줘야 할 상황”이라는 것이다.
“소비 회복의 1등주를 잡아야 한다”는 게 박 연구원의 조언이다. 유동인구 증가, 해외여행 수요 증가 등으로 오프라인 소비시장이 활력을 되찾을 것이라고 봤다.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한 업종 선호도는 백화점, 면세점, 편의점 순으로 제시했다. 신세계, 현대백화점, 호텔신라, BGF리테일을 각 업종의 ‘톱픽’으로 꼽았다. 현대백화점은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 주가순자산비율(PBR)이 각 9.7배, 0.4배까지 하락할 정도로 저평가된 상태라는 분석이다.
면세점보다 백화점을 우선순위에 놓은 건 해외여행이 본격화하는 데까지 다소 시간이 필요한데, 부동산 강세에 따른 자산 효과 등으로 명품 소비 수요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서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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