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내년부터 만 19~24세 청년 60만 명을 대상으로 연간 10만원의 대중교통비를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청년들과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수립한 ‘청년이 바라는 일상생활 지원정책(청년 정책)’ 3개 분야 11개 사업 중 핵심 내용이다. 청년 정책에 내년 한 해에만 약 345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시는 오세훈 시장(사진)이 취임사에서 제시한 ‘청년서울’을 실현하기 위한 5개년 계획인 ‘2025 서울청년 종합계획’을 연말께 발표할 계획이다.
대중교통비 지원은 청년들이 티머니 교통카드로 쓴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20%(10만원 한도)를 마일리지로 적립해주는 방식이 유력하다. 서울시는 여기에 약 150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판단, 서울시의회에 내년 예산 편성을 요청하기로 했다.
서울에 거주하거나 전입 예정인 만 19~39세 1인 가구 청년에겐 40만원 상당의 이사비 바우처를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바우처는 이사비, 중개수수료, 청소비 등 이사 관련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1회 지원을 원칙으로 하되 중개수수료가 20만원 미만인 곳으로 이사하는 경우엔 2회까지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관련 조례 개정 및 사회보장 협의를 거쳐 내년 추가경정예산으로 사업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방안은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와 함께 기존에 시행 중이던 ‘광역알뜰교통카드’와 겹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교통카드로 20대 이하 청년이 주 이용층이다. 시는 지난 8월 재정 부족을 이유로 이 카드의 신규 가입을 중단했다.
서울시를 비롯해 지자체마다 청년 정책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청년 교통비 지원은 다른 지자체에서도 시행 중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7월부터 만 13~23세 청소년에게 연간 12만원 한도로 교통카드 사용액 중 일부를 지역 화폐로 돌려주고 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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