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1조 2145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전년 보다 15.3% 감소한 517억원을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국내 시장의 경우 온라인과 면세 채널 선전에 힘입어 매출이 성장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해외 시장에서는 아시아 지역에서 고전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다만 중국의 경우 현지 법인 및 면세와 역직구 등을 포함한 전체 중국 소비자 대상 매출은 오히려 증가했다. 이는 아모레퍼시픽 브랜드에 대한 중국 고객의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주요 자회사들은 온라인 매출 비중의 확대로 인해 수익성이 개선됐다. 그룹 전체의 3분기 화장품 부문 매출은 1조1144억 원으로 집계됐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1조108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0.2% 감소한 503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사업 매출은 7.3% 증가한 7215억원을, 영업이익은 63.0% 증가한 587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사업은 9.2% 하락한 3841억 원의 매출과 56.6% 감소한 8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국내 시장에서는 온라인 채널이 약 30% 성장하고 면세 채널에서 선전하며 전체 매출이 증가했다. 성장 채널을 중심으로 매출이 확대되고 전통 채널의 비용 효율화로 인해 화장품 부문의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아시아 지역에서 일부 매장의 휴점 및 단축 영업 조치로 매출이 감소했다.
다만 중국에서는 설화수 '자음생 크림'의 출시 영향으로 전체 설화수 매출이 약 50%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오프라인 매장 축소 등으로 인해 이니스프리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중국 매출은 하락했다. 현지 법인과 면세 및 역직구 등의 실적을 모두 합산할 경우 전체 중국 소비자 대상 매출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지역에서는 설화수 자음생 라인의 매출 호조로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 설화수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아세안 전 지역에서 온라인 채널이 견고하게 성장하는 성과도 이뤄냈다. 북미에선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이 확장되며 12%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유럽에서는 라네즈와 구딸파리가 온라인에서 매출 호조를 나타내며 소폭의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다.
주요 자회사들은 오프라인 매장 재정비로 인한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매출 비중의 확대로 수익성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관계자는 "올해 남은 기간 강한 브랜드 육성 및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개선의 경영전략을 지속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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